‘채소의 왕’으로 각광받는 ‘케일’
‘채소의 왕’으로 각광받는 ‘케일’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7.09.08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칼로리·풍부한 영양·항암효과로 인기

 

세계보건기구(WHO)가 극찬한 최고의 채소 ‘케일(kale)’이 주목받고 있다.

 

미국이나 유럽을 중심으로 최고의 채소로 각광받기 시작한 케일은 2010년부터 서서히 인기를 끌면서 2015년에는 케일의 인기가 전세계적으로 뜨거웠다.

미국 시장조사회사인 테크노믹(Technomic)에 따르면 미국 레스토랑에서 케일을 활용한 메뉴의 수는 2012년부터 2014년간 233%나 늘었으며, 캐나다 초이스 마켓에 따르면 2014년 가장 판매율이 높은 ‘톱10’ 품목에 두 종류의 케일이 포함됐다.

타임지는 케일이 암을 퇴치하는 항산화성분이 꽉 차 있고 혈전을 방지하는 비타민K가 들어있는 채소라고 보도했으며, 미국 시장조사 기업인 닐슨리서치는 케일이 낮은 칼로리와 풍부한 영양, 항암 효과로 각광받고 있다고 전했다.

케일의 영양성분에서 가장 주목받는 것은 뛰어난 항암효과이다.

케일에는 항암작용을 하는 루테인, 클로로필, 베타카로틴, 글로코시놀레이트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비타민 함유량이 다른 채소에 비해 월등히 높다는 점도 주목할만 하다.

각종 순위에서 케일과 라이벌 관계인 시금치도 케일 못지않은 효능을 지녔지만 케일이 조금 앞서는 것은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 함유량이다.

비타민A는 시금치의 7배에 달할만큼 풍부하며 강력한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은 당근보다 3배 많다. 항염증 효과가 큰 비타민K와 철분, 엽산, 칼슘도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식이섬유는 녹색 채소 중 최고 수준이다.

케일을 샐러드로 먹을 때에는 상큼한 레몬 드레싱이 찰떡궁합이다. 케일에 풍부한 철분은 자체적으로 체내 흡수가 낮은데 비타민C가 흡수력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케일을 주스로 만들 때 비타민C가 풍부한 유자즙이나 사과, 레몬을 함께 넣는 것도 이러한 이유다. 쌉싸름한 케일의 맛을 새콤달콤한 맛으로 중화하는 역할도 한다.

또한 케일을 양배추와 함께 갈아 먹으면 소화 장애 등 위장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케일을 요리에 사용할때는 아보카도유나 올리브유 등 식물성 오일을 이용해 살짝 볶는 것도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