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농진청 GM작물 생산 중단 환영”
경실련 “농진청 GM작물 생산 중단 환영”
  • 이의경 기자
  • 승인 2017.09.08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정기국회서 GMO 완전표시제 도입 촉구

경제정의실천연합 소비자정의센터는 지난 1일 농촌진흥청이 GM작물 생산 중단을 선언한데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히고 9월 정기국회에서 GMO 완전표시제 도입을 위해 식품위생법 개정에 노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경실련은 “GMO가 개발되고 생산된 지 20년이 넘었지만 세계적으로 GMO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며 허술한 수입·승인절차와 유통관리, 엉터리 GMO 표시제도 등 드러난 문제점도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았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농진청이 GM작물 생산을 중단하고 연구시설 안전관리 및 시험규정을 강화하겠다고 선언한 것은 박수 받아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20대 국회가 농진청의 GM작물 생산 중단 선언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소비자의 알권리와 선택할 권리를 침해하고 있는 현행 식품위생법을 이번 정기국회에서 개정해 GMO 완전표시제를 도입해 달라”고 촉구했다.

경실련은 또 “GMO는 국내 농업과 농산물의 다양성을 파괴하고, 특정 국가나 일부 다국적기업에 식량을 종속시킬 수밖에 없다는 것을 경고한다”며 “예외 없는 GMO 표시 도입, 투명한 정책 결정과 자료 공개, 철저한 수입·승인절차 및 유통관리, GMO 기술에 대한 합리적 통제와 관리를 제도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