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 아침식사 거르면 혈전 생길 가능성↑
직장인들, 아침식사 거르면 혈전 생길 가능성↑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7.10.10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인 연구팀, 중년 직장인 대상 6년간 모니터링 결과 발표

아침식사를 거르거나 커피·쥬스 등으로 부실하게 때우는 사람은 동맥에 혈전(피떡)이 많이 쌓인다는 실증 연구결과가 나왔다.

지난 8일 미국심장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에 따르면 스페인 국립심혈관연구센터 연구팀은 4052명의 중년 직장인을 대상으로 6년간 모니터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대상 직장인들은 심혈관계 질환이나 만성 신장질환이 없는 사람들이었다.

연구팀은 조사 대상을 아침식사 습관에 따라 크게 세 부류로 나눴다. 하루 권장 칼로리의 5% 미만을 아침식사로 섭취하는 사람은 ‘아침을 거르는 사람들’로 하루 권장 칼로리의 5% 이상 20% 미만을 섭취하는 경우는 ‘저에너지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들’로, 하루 권장 칼로리의 20% 이상을 먹는 경우는 ‘제대로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들’로 각각 분류했다.

커피나 쥬스로 아침을 때우는 사람들을 포함해 ‘아침을 거르는 사람들’은 조사 대상의 2.9%에 해당했으며 ‘저에너지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69.4%, ‘제대로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27.7%였다.

연구팀이 초음파 검사를 통해 조사 대상 직장인들의 혈관을 조사한 결과 ‘아침을 거르는 사람들’의 혈관에서 발견되는 죽상동맥경화 병변(atherosclerotic lesions)의 갯수가 ‘제대로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들’보다 1.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혈관 부위에 따라서는 이 격차가 2.5배로 벌어지기도 했다. 저에너지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들 역시 정도는 덜했으나 제대로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들보다 죽상동맥경화 병변이 더 많이 발견됐다.

논문 제1저자인 이리나 우즈호바 연구원은 이런 차이가 심혈관 위험 요인이나 건강에 안 좋은 생활 습관 요인과도 독립적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심장대사 위험을 나타내는 지표들도 아침을 부실하게 먹는 사람들에서 더 많이 발견되는 경향이 있었다. 허리 둘레, 체지방지수, 혈압, 혈액 내 지질, 공복시 혈당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 연구에 저자로 참여한 미국심장학회지 편집장 겸 마운트사이나이 심장센터장 밸런틴 퍼스터 박사는 “늘 아침을 거르는 사람들은 전체적으로 보아 건강에 안 좋은 라이프스타일을 가졌을 공산이 크다”며 “아침식사 습관을 전향적으로 바꾸는 것이 심장병 위험을 낮추기 위해 할 수 있는 일 중의 하나라는 증거를 이번 연구가 제공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