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어린이급식센터, 동화 연계 어린이 식습관교육
성북구어린이급식센터, 동화 연계 어린이 식습관교육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7.11.16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영아 쿠킹클래스 –고구마애벌레(배고픈 애벌레)

성북구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장은재)는 2017년 ‘즐거운 식사시간’ 특화사업의 일환으로 동화와 연계한 어린이 식습관 교육 ‘동화쑥쑥 건강쑥쑥’을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2016년 센터에서 실시한 편식사례공모전의 수상내용과 관련해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시설 및 센터의 상황에 맞춰 수정·보완해 확대 시행됐다.

사전에 식생활 관련 동화책을 선정해 시설에서 교사가 지속적으로 동화를 읽어주고 센터에서 방문해 연계활동을 실시한 후 가정통신문 및 활동지를 가정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 센터와 시설, 가정이 함께 아동 식생활을 지도하는 방식이다.

이번 교육은 연 4회 연령별로 영아, 유아 구분해 진행했으며 교육만족도는 4.8점, 식생활지도에 도움되는 정도 4.8점, 추후 교육 참여의사 5점(5점 만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교육 내용은 주제-동화책-활동 순으로 ▲채소·과일과 친해지기(무지개 꽃아 고마워–약속볼링, 오늘의 점심시간 이야기–어디서 왔을까?) ▲위생교육(손 씻기 귀찮아요–세균검사를 통한 손 씻기 교육) ▲실물을 통한 오감놀이(당근은 정말 싫어–당근 모자이크) ▲어린이 쿠킹클래스(배고픈 애벌레–고구마 애벌레, 키 크는 빵 주세요–과일컵케이크) 등이다.

앞서 성북센터는 ‘무지개 꽃아 고마워’ 동화책 및 관련 교구를 자체 제작해 상반기 어린이 방문교육을 진행했으며 해당 동화책을 등록시설에 배부해 지속적인 교육이 이뤄지도록 했다. 또한 ‘무지개 꽃아 고마워’ 동화책 및 교구는 2017년 제 6차 식생활교육매체 경진대회에 출품, 은상을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