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생강' 고함량으로 즐긴다
몸에 좋은 '생강' 고함량으로 즐긴다
  • 이의경 기자
  • 승인 2017.11.16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고압효소처리 이용 유용성분 많은 생강추출물 개발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식품효소와 고압처리 과정을 거쳐 진저롤 등 유용성분이 함유돼 있는 생강 추출물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생강은 섬유질과 전분으로 즙내기가 힘들고 전분이 생강즙에 남아 있어 거르기와 농축하기가 어려울뿐 아니라 깐 생강, 다진 양념 등 원료 위주로 소비돼 가공기술의 개발이 필요했다.

이번에 개발된 생강 추출물은 생강 분말에 물(10배)과 펙틴 분해효소(1% 농도)를 넣고 압력(100MPa)과 온도(50℃)를 맞춰 2시간 동안 고압효소 처리한 후 전분 분해효소를 93℃에서 1시간 동안 처리해 만들었다.

고압효소 처리는 압력과 효소 작용을 단일공정으로 진행해 생강 조직 내의 펙틴, 전분, 섬유소 등의 다당류를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물에 용해시켜 그 안에 결합돼 있는 유용성분들의 추출을 용이하게 한다.

고압효소 처리를 하면 진저롤은 2.6배,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 유용성분은 1.7~2.2배, 물에 녹는 고형분 함량도 4.6배까지 증가했다. 효소만 처리해도 유용성분의 추출 함량 1.6배, 수분용해지수 3.5배 높아져 고압처리기가 없는 농가에서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농진청 기능성식품과 최애진 농업연구사는 "기호와 편리성을 추구하는 소비성향에 맞게 생강을 소재로 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해 생강의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농진청은 앞으로 생강 초콜릿과 생강 젤리 등 가공품을 개발하고 생강혼합 농축시럽을 제품화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