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산 커피, 카페인 높고 항산화력 가장 우수
인도네시아산 커피, 카페인 높고 항산화력 가장 우수
  • 이의경 기자
  • 승인 2017.11.20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대 윤경영 교수팀, 아라비카종 커피 5종 분석

생산지가 다른 아라비카 커피 5종 중 인도네시아산 커피가 카페인 함량이 가장 높고 노화의 주범으로 알려진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력도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영남대 식품영양학과 윤경영 교수팀은 지난 해 생산된 아라비카종 커피인 과테말라의 안티구아ㆍ에티오피아의 모카예가체프ㆍ인도네시아의 토라자ㆍ케냐의 아라비카ㆍ콜롬비아의 수프리모 등 산지가 다른 커피 5종의 특성과 항산화력 등을 분석한 결과 카페인 함량은 5종의 커피 중 인도네시아산(1.32㎎/㎖)이 높았다. 이는 카페인 함량이 가장 낮은 과테말라산(0.74㎎/㎖) 커피의 2배에 가까운 수치다.

커피의 대표적인 항암ㆍ항산화 성분인 클로로젠산 함량은 인도네시아산 커피(283㎍/㎖)가 최고였고 케냐산(276.8㎍㎖)이 뒤를 이었다.

커피의 카페인은 각성ㆍ이뇨 효과를 나타낼 뿐 아니라 항산화 성분으로도 작용한다. 클로로젠산은 카페인과 같이 항산화 효과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혈당 강하ㆍ항바이러스 작용 등을 한다.

윤 교수팀은 "인도네시아산ㆍ케냐산 커피의 높은 카페인ㆍ클로로젠산 함량을 볼 때 다른 품종의 커피에 비해 항산화력이 더 우수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DPPHㆍABTS 라디컬 소거 활성 측정법을 이용해 커피 5종의 항산화 능력을 비교 분석한 결과 실제로도 케냐산과 인도네시아산 커피의 항산화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윤 교수팀은 "인도네시아산ㆍ케냐산 커피의 높은 항산화력은 카페인ㆍ클로로젠산을 비롯한 높은 폴리페놀 함량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했다.

한편 커피는 아라비카ㆍ로부스타ㆍ리베리카 등 세 품종으로 나뉜다. 이중 아라비카종과 로부스타종이 전 세계 커피 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번 연구결과(원산지에 따른 커피의 이화학적 특성, 생리활성 성분 및 산화방지 활성)는 한국식품과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