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E에 천식억제 성분 '多'
비타민 E에 천식억제 성분 '多'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7.11.24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연구진, 기도의 염증 완화와 폐 건강에 기여

비타민 E에 천식을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 의대 소아과 전문의 미셸 에르난데스 박사는 최근 비타민 E에 들어있는 감마-토코페롤이 기도의 염증과 폐의 끈끈한 점액질을 감소시켜 천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에르난데스 박사 연구팀은 지원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감마 토코페롤 보충제를, 다른 그룹은 위약을 2주 동안 먹게 한 뒤 기침을 하게 해 가래를 채취했다. 이와 함께 염증 유발성분인 지질다당체(LPS)를 흡입시킨 뒤 기침을 하게 해 가래를 채취했다.

그로부터 3주 후 이번에는 두 그룹을 서로 바꾸어 1차 실험에서 가짜 감마 토코페롤이 투여된 그룹엔 진짜를, 1차 실험에서 진짜 토코페롤을 먹었던 그룹은 가짜를 2주 동안 먹게 하고 같은 방법으로 가래를 채취,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진짜 감마-토코페롤을 먹었을 때가 가짜를 먹었을 때보다 기도의 염증이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진짜 감마-토코페롤을 먹었을 때 폐점액의 점착성에 영향을 미치는 단백질인 점액소(mucin) 수치가 낮았다. 천식 환자들은 점액소 수치가 종종 높게 나타난다.

점액소가 적으면 가래가 덜 끈적거리고 뱉어내기가 쉬우며 이는 폐에 염증 유발성 점액이 많지 않다는 의미라고 에르난데스 박사는 설명했다.

에르난데스 박사는 비타민 E 보충제에는 알파-토코페롤이 가장 많이 들어있어 감마-토코페롤은 관심을 덜 받아왔다면서 그러나 알파-토코페롤은 출혈성 뇌졸중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생각돼 감마 토코페롤을 면밀히 살펴보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논문의 제1 저자인 앨리스 버뱅크 연구원은 알파-토코페롤은 항산화 성분이 있지만, 감마-토코페롤에는 항산화 성분 외에 염증을 억제하는 성분도 들어있다고 밝혔다.

감마-토코페롤은 호두, 피칸. 땅콩 같은 견과류와 옥수수, 콩, 깨 같은 종자 기름에 많이 들어있다.

이 연구 결과는 ‘알레르기-임상 면역학 저널’(Journal of Allergy & Clinical Immunology) 최신호에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