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수산물 밥상 '삼치 치즈 커틀릿'
건강한 수산물 밥상 '삼치 치즈 커틀릿'
  • 국립수산과학원
  • 승인 2017.12.11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치 치즈 커틀릿_토마토 명란 소스

“입에서 살살 녹는다”는 삼치는 기름기가 많아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이 일품이다. 특히 배 쪽 살에 지방 함량이 많아 최고의 맛을 내며, 삼치회는 씹지 않고 혀만으로도 즐길 만큼 부드럽다. 살이 연하고 부드러운 대신 다른 생선에 비해 부패 속도가 빨라서 너무 오래 뒀다가 먹으면 식중독에 걸릴 위험이 높다.

대개의 어종은 일정 크기만 넘으면 맛, 향기가 떨어지지만 삼치는 크면 클수록 지방질,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많고 머리보다 꼬리 쪽 맛이 더 좋다.

우리나라 서남해안에서 서식하는 농어목 고등어과의 등푸른생선으로 몸은 가늘고 길며 옆으로 납작하게 되어 있다. 작은 비늘로 덮혀 있으며 등 쪽은 회청색이고 배 쪽은 은백색이다.

삼치는 산란기인 봄철에 맛이 좋다고 하나, 기름기가 많은 1∼2월에도 겨울삼치라 하여 즐겨 먹고, 지방의 함량이 약 10%로 높은 편이나 EPA, DHA 등 건강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삼치 치즈 커틀릿_토마토 명란 소스

삼치 치즈 커틀릿은 도톰하게 손질한 삼치에 양파즙, 소금, 후추와 같은 양념을 하고 모짜렐라 치즈와 함께 빵가루를 입혀 튀긴 다음 토마토 명란 소스를 곁들여 만든 담백한 서양요리로, 치즈의 부드러운 식감과 명란의 톡톡 튀는 조직감 등이 어우러진 요리입니다.

▶ 용어설명
전처리 : 해동 이후 침지/숙성 등의 조작으로, 조리 이전의 조작을 의미함.
T : table spoon(테이블 스푼, 큰 술, 15g, or mL) 
t : tea spoon(티스푼, 작은 술, 5g)
C : cup(컵, 200g or mL)
해동/전처리시간 : 20min/20min
조리시간 : 30min
□ 해동방법 : 봉지째 흐르는 물에 담구어 둠
특징적 맛 : 바삭하며 매콤달콤한 맛
조리형태 : 서양요리류/튀김류
□ 소 스 류 : 토마토 명란 소스

조리는 이렇게 하세요!
1. 주원료  삼치포 1편(약 500g)
2. 밑간/비린내저감화  후추 1t(5g), 소금 1t(5g), 우유 1C(200mL)
3. 소스 제조용  다진양파 1/3개(30g), 토마토 소스 1/2C(100g), 바비큐 소스 1/2C(100g), 핫 칠리 소스 1/2C(100g), 명란 1T(15g), 설탕 1T(15g), 물엿 1T(15g), 고춧가루 1t(5g), 후추 약간/소량
4. 기호도 증진용  모짜렐라 치즈(80g)
5. 튀김옷 제조용  밀가루 1C(200g), 계란 2개(120g), 빵가루 1C(200g)
6. 튀김용  튀김유 적당량

재료는 이렇게 준비하세요!
1. 삼치 순살 준비  냉동 삼치포는 봉지에 담아 흐르는 물에서 해동한다. 해동한 삼치포를 2등분한다.
2. 삼치 순살 비린내 저감화  삼치의 밑간을 위하여 후추와 소금을 뿌린다. 이어서 삼치포의 비린내 저감화를 위하여 우유에 20분간 재운다.
3. 토마토 명란 소스 제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를 볶는다. 이어서 소스용 재료(토마토 소스, 바비큐 소스, 핫 칠리 소스, 명란, 설탕, 물엿, 고춧가루, 후추 등)를 넣고 끓여 완성한다.
4. 삼치 성형/튀김옷 입히기  전처리 삼치포에 모짜렐라 치즈를 올리고 다시 삼치포로 덮고, 성형한 삼치포에 밀가루, 계란,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5. 치즈 커틀릿 튀기기  튀김옷을 입힌 삼치를 튀김유(160-180℃)에서 뜰 때까지 튀기고, 과잉의 기름은 키친 타올로 제거한다.
6. 삼치 치즈 커틀릿 제조  준비한 튀김 삼치에 소스를 버무려 최종 제조한다.

조리 Tip
● 삼치 치즈 커틀릿의 제조 중 치즈는 전자레인지에 20초 정도 녹인 후에 삼치에 넣으면 쉽게 조리할 수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