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HACCP 가이드 Q&A ③
알기 쉬운 HACCP 가이드 Q&A ③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06.02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HACCP 적용 급식실의 배수로(트렌치)는 반드시 매립해야 하나요, 아니면 배수로 커버만 해도 되나요?

 

 

A: 배수로는 위생적인 관리가 필요하나, 반드시 매립할 필요는 없습니다. 배수로(트렌치)는 폭과 깊이가 20~30㎝ 정도로 하고 방수재질(스텐레스 또는FRP)로 마감처리해 오염물질이 바닥으로 스며들지 않게 해야 합니다. 배수로는 적당한 경사를 두어 물의 흐름이 원활해 작업장을 재오염시키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그림처럼 배수로 덮개를 열었을 때 배수가 잘 안되어 고여 있거나 <그림1>퇴적물이 쌓여 <그림 2, 3> 있지 않아야 합니다.

배수로 덮개(트렌치 커버)를 하는 것은 대차 또는 작업자가 이동할 때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이 큽니다. 이를 통해 배수를 원활하게 하고 주기적인 세척·소독 등 위생적인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수로 덮개 위에 기계설비가 놓여 있는 경우는 배수로 청소를 할 수 없으므로 기계 배치 시 주의해야 합니다. 배수로로 인한 작업장 오염을 차단하기 위해 배수로를 매립하고 배수구만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물을 많이 사용하는 구역에는 적절한 배수로를 설치하는 것이 오히려 작업장을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청결구역에서 일반구역으로 배수되도록 설계하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