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HACCP 가이드 Q&A - ⑫
알기 쉬운 HACCP 가이드 Q&A - ⑫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10.24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HACCP에서 검증은 어떻게 하나요?
A. HACCP 시스템의 모든 기준과 운영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HACCP에서 검증은 보통 ‘유효성 검증’과 ‘실행성 검증’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유효성 검증’ 이란 기존 HACCP시스템이 급식소의 위해를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지를 재확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중요관리점(CCP :Critical Control Point) 및 한계기준을 포함하여 수립된 모든 기준을 과학적인 실험을 통하여 검증해야 합니다.
검증을 통해서 CCP 변경 또는 한계기준이 변경될 수 있으며, 세척·소독제의 사용방법 변경 등 기존의 기준을 새로운 위해를 관리할 수 있도록 적절히 변경하는 것도 검증의 영역에 포함됩니다.
‘실행성 검증’ 이란 HACCP 시스템이 기준에 맞게 적절히 운영되는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따라서 CCP 모니터링 일지 등 운영일지를 확인해 기준이탈에 대한 개선조치가 적절히 이루어지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런 검증은 연간 계획을 통해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증계획에는 검증 일자 뿐 아니라 검증 대상, 검증 담당자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내부 HACCP 팀원 뿐 아니라 외부 전문가검증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검증 활동 후 결과를 팀원 모두에게 숙지하기 위한 교육·훈련 또한 병행되어야 합니다. HACCP에서는 좋은 시설과 훌륭한 HACCP 계획도 중요하지만 이를 운영하는 팀원의 훈련도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연간 교육·훈련계획을 통한 체계적인 교육을 해야 할 것입니다.

자료_한국보건산업진흥원 HACCP지원사업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