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청, 학교·교실 디자인백서 발간
서울교육청, 학교·교실 디자인백서 발간
  • 한주원 기자
  • 승인 2018.01.17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급식신문=한주원 기자] 서울시교육청은 2017년에 서울교육 공간디자인 혁신사업으로 추진한 ‘꿈을 담은 교실’과 ‘우리 학교, 고운 색 입히기’ 사업을 소개하는 디자인백서 ‘학교, 고운 꿈을 담다’를 발간해 일선학교에 배포했다.

‘꿈을 담은 교실’은 학생들의 호기심을 끌어낼 수 있도록 교실 공간을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참여와 협력의 배움 중심 수업으로 변화를 유도하는 교실 공간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기 위하여 진행한 공간 혁신 프로젝트다.

‘우리 학교, 고운 색 입히기는 기존 학교의 획일적 색채 사용에 대하여 색채 전문가와 업무협약을 통해 학생과 교직원 등 사용자들이 직접 공간의 색채디자인에 참여하는 공간색채 프로젝트이다.

디자인 백서에는 ‘꿈을 담은 교실’과 ‘우리 학교, 고운 색 입히기’ 두 사업의 의미와 디자인 과정, 창출한 결과물을 함께 담았다.

또 서울시교육청은 학생·학부모·교직원을 대상으로 두 사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조사 결과 △꿈을 담은 교실은 97.7% △우리 학교 고운색 입히기는 91%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서울시교육청은 2017년에 △꿈을 담은 교실 21교 △우리 학교 고운색 입히기 19교의 총 40개 학교를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했는데, 2018년에는 65개 학교로 사업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향후 서울시교육청은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100명의 미래교육 공간 자문단을 구성하여 운영할 예정이며, 디자인 백서를 교육부 및 전국 시·도교육청에도 배포할 예정이다.

시교육청 이병호 교육공간기획추진단장은 “서울교육 공간의 새로운 모델 제시를 통해 학생들의 호기심을 끌어낼 수 있는 교육공간의 변화의 필요성에 모두가 공감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