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밥상 이야기 '양송이 된장덮밥'
건강밥상 이야기 '양송이 된장덮밥'
  • 충청남도청
  • 승인 2018.01.25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송이 된장덮밥

 

"건강밥상 이야기"

된장은 우리 몸에서 
항암 효과 ㅣ 된장은 발효식품 가운데서도 항암효과가 탁월하다. 암세포 성장 억제 효과도 있다.

소화제 역할 ㅣ 된장은 식욕을 돋우는 음식인 동시에 소화력이 뛰어난 식품으로서 음식을 먹을 때 된장과 함께 먹으면 체할 염려가 없다. 민간요법에서는 체했을 때 된장을 묽게 풀어 끓인 국을 한 사발 먹으면 체한 기가 풀어진다고 하였다.
간 기능 강화 ㅣ 전통된장은 간 기능 회복과 간 해독에도 효과가 있으며 간 독성 지표인 아미노기 전이효소의 활성을 떨어뜨려 간 기능을 강화시킨다.
항산화 효과 ㅣ 콩에 함유된 황색 색소인 dfaidzein 및 daidzin을 비롯한 isojlavin류이며, 이들은 polyphenol류에 속하는 물질들이다.
해독 작용 ㅣ 된장은 해어, 육류, 채소, 버섯의 독을 푸는 효과, 뱀, 벌레, 뱀독 등을 다스리는데 효용이 있다.

식단 : 양송이된장덮밥, 황태콩나물국, 옥수수치즈구이, 배추김치, 거봉포도&방울토마토

건강밥상레시피

재료 및 분량
쌀(3.7㎏), 찹쌀(1㎏), 한우/우둔(1㎏), 감자(1㎏), 두부(3㎏), 양송이버섯(1.5㎏), 청경채(1㎏), 표고버섯(0.6㎏), 설탕(0.1㎏), 생강(0.1㎏), 양파(1㎏), 청양고추(0.05㎏), 콩기름(0.5㎏), 청주(0.3㎏), 고춧가루(0.1㎏), 된장(1㎏), 소금(0.1㎏), 후춧가루(0.01㎏)
양념(소스) l 감자(1㎏), 된장(0.1㎏), 고춧가루(0.1㎏), 설탕(0.1㎏), 소금(0.1㎏)

재료 준비
1. 양송이버섯은 4등분 하여 얇게 썬다.
2. 표고버섯은 끓는 물에 데쳐 반으로 잘라 얇게 썬다.
3. 두부는 물기를 제거하고 깍둑썰기 한다.
4. 감자는 믹서에 갈아 준비한다.

 

만드는 법
1. 쌀과 찹쌀을 씻어 앉혀 고슬고슬하게 밥을 짓는다.
2. 한우는 간장, 소금, 청주, 마늘, 후추 등으로 밑간하여 보냉한다.
3. 양송이, 표고버섯은 기름에 볶는다.
4. 볶음 솥에 채소와 한우, 육수를 넣고 끓인다.
5. 국물이 끓으면 된장, 고춧가루, 마늘을 넣어 끓이고 감자 간 것을 넣어 걸쭉하게 농도를 맞춰 설탕, 소금(싱거운 경우만)으로 간을 하고 보온 후 밥 위에 얹어주며 배식한다.

건강밥상 쪽지 우습게 보지 마라, 콩나물

- 콩나물은 청심환(淸心丸)의 원료?
콩나물은 조선시대부터 지금까지 청심환의 중요한 원료이다.
특히, 조선시대에는 중국에 수출까지도 하는 매우 귀한 약재로 여겨왔다고 한다.

콩나물의 효능은 온몸이 무겁고 저린 몸살 기운, 그리고 원기회복에 도움을 준다.
- 러시아의 장수촌에서 즐겨먹는 식품 중의 하나가 콩나물이라고 알려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