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바리스타 교육의 정석, ‘엠스커피아카데미’
[탐방] 바리스타 교육의 정석, ‘엠스커피아카데미’
  • 김동식 기자
  • 승인 2018.02.01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아카데미부터 카페창업컨설팅까지 책임진다...문정희 원장

[대한급식신문=정차원 기자] 한국에 커피 문화가 자리 잡기 시작한 이후 커피 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했다. 수많은 커피숍들이 생겨나고 한국의 커피 소비량이 세계적 수준이 되었다. 이에 따라 바리스타라는 직업이 대중화 되면서 바리스타에 도전하는 사람들은 꾸준히 늘고 있다. 한때 퇴직자들이 손쉽게 도전하는 카페창업이었지만 커피에 대한 전문 지식이 부족하고 경영이 서툰 수많은 창업자들이 실패를 맛보기도 했다. 분명 커피 산업은 양적인 성장은 거두었으나 질적인 내실은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다.

‘엠스커피아카데미’는 커피에 대한 올바른 문화와 바리스타 교육시스템 정착에 앞장서고 있는 교육기관이다. 소수정예 수업, 실무 위주의 맞춤 교육으로 카페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든든한 컨설팅 파트너가 되고 있는 ‘엠스커피아카데미’를 찾았다. 문정희 원장과 함께 교육에 담긴 철학과 노하우 그리고 카페창업컨설팅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전문 바리스타를 양성하는 엠스커피아카데미 문정희원장
전문 바리스타를 양성하는 엠스커피아카데미 문정희원장

▲커피 교육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독특하다고 들었다.

미술을 전공하고 패션사업을 했다. 사업적으로 성공을 했지만 워낙 바쁜 생활을 했던 까닭에 행복하지 않다고 느꼈다. 우연히 ‘심장이 뛰는 일을 해라’라는 이야기를 듣고 저 자신에 대해 돌아보게 되었다. 그 길로 사업을 접고 커피 공부를 시작했다. 모두가 무모하다고 했지만 커피는 결국 제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었다. 커피의 마력에 빠져 시작한 일이 지금까지 10여년 간 이어져 왔다.

당시에는 커피를 교육하는데 필요한 커리큘럼을 가진 학원이 없었다. 다행히 좋은 스승님을 만나 그 분에게 커피를 배우게 되었다. 하지만 나중에 제가 교육을 할 때는 제가 배운 것을 정확히 수치화하고 체계적 시스템을 새롭게 만들었다. 지금의 세대들에게는 정확한 커리큘럼이 필요하기 때문에 저 혼자 연구하고 과학적으로 접근해 원리를 공부했다. 그렇게 처음 카페를 창업해 제가 배웠던 커피를 팔기 시작했다. 10년 전에는 원두를 구매할 수 있는 곳이 많지가 않았다. 일본에서 직접 생두를 구입해 로스팅하고 스페셜티를 선보였다. 품질에 맞는 가격을 받다보니 일반적인 커피 가격에 두 배를 받았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저희 커피를 사랑해 주시고 그때부터 교육문의가 들어오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취미반을 시작했던 것이 너무 많은 수강생들이 모이면서 본격적으로 엠스아카데미를 운영하게 되었다.

커피아카데미부터 카페창업과 창업컨설팅까지 책임지는 곳
커피아카데미부터 카페창업과 창업컨설팅까지 책임지는 곳

▲소수정예 수업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특별한 교육 노하우가 궁금하다.

저희는 처음 수업을 시작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한 클래스에 4명 정원 수업을 고집하고 있다. 한 사람당 한 기계를 맡아서 실습할 수 있는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일대일 맞춤형 수업이 이루어지다보니 당연히 실무 위주의 교육을 진행한다. 바리스타가 현장에서 꼭 필요한 교육만을 진행한다. 최근에는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중, 고등학생부터 중년 분들까지 많은 분들이 오신다. 그들에게 정말로 필요한 지식을 교육하는 것이 저희 아카데미의 원칙이다.

또 저희 아카데미는 한국커피자격검정평가원 시험장이기도 하다. 시험장과 동일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수강생들에게 만족도가 높다. 보통 일반 학원의 경우 수강생이 수업을 빠지게 되면 그냥 회차가 지나가게 된다. 하지만 저희는 필수 수업의 경우 수강생이 꼭 보충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신경을 쓰고 있다. 처음 수강을 위해 방문하는 모든 분들에 대한 상담도 원장인 제가 직접 하고 있다.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싶은 어머님들이나 중, 고등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함께 고민하고 공감하고 있다. 모든 수강생들과 마음으로 소통하고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기에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커피아카데미부터 카페창업과 창업컨설팅까지 책임지고 있다
커피아카데미부터 카페창업과 창업컨설팅까지 진행한다

▲바리스타 교육에 있어 남다른 소명의식과 교육철학이 있다고.

새로운 분야에 대해 도전하기 위해 저희 아카데미를 찾는 분들이 많다. 저 역시 그분들과 마찬가지로 늘 공부하고 도전하는 자세를 갖고 교육에 임한다. 얼마 전에는 강북구의 한 학교와 연계해 장애 아동들에게 커피 교육을 하고 있다. 아이들이 모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누군가에게 지식을 전달하기 보다는 함께 도전하고 공부한다고 생각한다.

모든 서비스 분야들이 그렇지만 직업군으로서 저평가되는 부분이 있다. 바리스타 역시 마찬가지다. 저희는 테크닉만 뛰어난 바리스타 보다는 인성을 함께 갖춘 바리스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의 질을 높이고 정말 필요한 교육, 활용 가능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문정희 원장은 바리스타에 대한 처우 개선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처우 개선을 위해서는 결국 전문직종으로서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 바리스타의 전문성을 더욱 높여야 한다고 말한다. 한국의 바리스타 교육의 정석이 무엇인지 직접 보여주고 있는 문 원장의 열정은 ‘엠스커피아카데미’를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성장시켰다. 문 원장은 카페창업컨설팅 파트너로서 수많은 예비 바리스타들의 지원군이 되고자 더 큰 한걸음을 내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