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뻔한 스펙 아닌 진짜 실무 능력 키운다...수원 대원캐드캠디자인직전문업학교
[탐방] 뻔한 스펙 아닌 진짜 실무 능력 키운다...수원 대원캐드캠디자인직전문업학교
  • 정차원 기자
  • 승인 2018.02.01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D CAD/CAM/CAE 분야 전문 기술 인재 양성의 요람

[대한급식신문=정차원 기자] 1월은 대입 준비생들과 취준생들에게 가슴 졸이는 시기이다. 대한민국 청년 실업률이 매년 최고치를 경신하는 가운데 취업에 대한 고민은 이제 연령과 상관없는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대학에 진학을 했다고 하더라도 취업이라는 또 다른 관심이 기다리고 있기에 대학 생활이 마냥 즐거울 수 만 없는 것이 지금 청년들의 현실이다. 또 취업이 되었다고 해도 현장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직무 능력에 대한 문제들로 금세 퇴사를 하게 되는 경우 역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수원시 팔달구에 위치한 ‘대원캐드캠디자인직업학교’는 취준생, 실업자, 재직자를 대상으로한 교육으로 교육생뿐만 아니라 기업의 든든한 파트너로 인정받고 있는 교육기관이다. 조은영 학교장과 함께 현장 직무능력을 키우는 이곳만의 3D모델링/3D프린터/ 기계설계 자격증 교육 노하우와 철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3D CAM/CAD/CAE 분야 전문기술 인재양성의 요람
3D CAM/CAD/CAE 분야 전문기술 인재양성의 요람

▲학생들에게 쓴소리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는 곳이라고 들었다.

저희 대원캐드캠디자인직업학교는 처음 문을 열었을 때부터 지금까지 학생들의 모든 부분을 지도하고 책임지는 곳이다. 최근에는 업무능력 이상으로 개인의 인성이 문제가 되어 회사에서 적응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교육 기관이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싫은 소리를 잘 하지 못한다. 하지만 저희는 개개인의 경쟁력을 갖추고 자존감을 높이는 차원에서 인성 교육을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생각한다.

교육원 김창만 대표는 오랜 시간 대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해오셨다. 학생들이 현장에서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에 본 교육원을 오픈하셨다. 그런 만큼 능력개발 교육을 위해 철저한 커리큘럼과 인성 교육을 통해 기본기가 탄탄한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자 하는 대표의 교육철학이 담겨 있다.

3D모델링/3D프린터/기술설계자격증 등을 교육하고 있다(사진 가운데 김창만 대표)
3D모델링/3D프린터/기술설계자격증 등을 교육하고 있다(사진 가운데 김창만 대표)

▲2년 연속 고용노동부 우수훈련기관으로 선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

저희 교육원은 평균 취업률이 90퍼센트 이상이다. 현재 수원, 화성지역에서 가장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또 한국 산업인력공단 국가 기술 자격증 지정기관으로써 93퍼센트 이상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처음 저희 교육원을 방문하는 분들에게는 커리큘럼에 대해 정확히 이야기를 하고 개개인마다 목표를 설정해 준다. 저희는 무조건 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해 붙잡는 곳이 않는다. 자신의 길을 위해 실력 향상에 대한 열정을 가진 학생이라면 저희와 함께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책임지고 교육한다. 저희 교육원 출신 분들이 현재 현장에서 대표직, 관리직을 맡고 계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취업과 연계할 수 있다.

특히 기술 분야의 경우 현장 직무능력이 중요하다. 단순히 자격증을 가지고 있거나 대학교 학과를 졸업했다고 하더라도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저희 대표님의 경우 교육 현장에서 오랜 시간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교육이 무엇인지를 늘 고심하셨던 분이셨다. 그런 만큼 교육에 있어서는 산업 현장의 변화를 발 빠르게 체크해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기술 교육뿐만 아니라 교육생들과의 유대관계가 돈독하다고 들었다.

처음에도 이야기 했듯이 저희 교육원은 학생들의 모든 부분을 관리하고 있다. 사소하게 넘길 수 있는 생활 태도까지도 관심을 두고 있다.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식물이 자라는 동안 잘 관리해야하는 것처럼 저희는 교육생 한 명, 한 명의 성향과 환경을 파악하고 있다. 최근에는 가정이 불안정하거나 심리적으로 문제를 겪는 친구들이 많다. 그런 친구들이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교육원에서부터 잘 적응해서 실력을 쌓도록 도와주고 있다. 저희 교육생 중에서는 인생이 바뀌었다고 하는 학생들이 있다. 그런 학생들을 보면서 보람을 느낀다. 기술은 나이와 상관없다. 자신의 노력과 열정이 있다면 언제든지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

3D모델링/3D프린터/기술설계자격증 등을 교육하고 있다
3D모델링/3D프린터/기술설계자격증 등을 교육하고 있다

▲향후 비전이 궁금하다.

저희 교육원을 찾는 분들은 멀리서 소개를 받아 오시는 분들이 많다. 그런 분들을 위해 좀 더 넓고 교통이 편리한 곳으로 확장 이전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또 기계뿐만 아니라 생산관리 등 다양한 분야, 유사 과정 등을 개발해 학생들 개개인의 특성과 성향에 맞는 교육 과정을 확충할 예정이다. 나아가서는 학점은행제 기관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원캐드캠디자인직업학교’는 실업 상태에 있는 많은 학생들이 제대로 된 교육을 받고 현장에 나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지금까지 교육을 이어나가고 있다. 건강한 교육철학과 실무 위주 3D CAD/CAM/CAE교육으로 취준생들의 든든한 조력자가 되고 있는 ‘대원캐드캠디자인직업학교’의 더 큰 발전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