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행복한 삶 위해 내적 성장 중요"...대구 생각의숲 상담연구소
[인터뷰] "행복한 삶 위해 내적 성장 중요"...대구 생각의숲 상담연구소
  • 정차원 기자
  • 승인 2018.02.08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인까지, 심리상담 전문가 김강일 소장

[대한급식신문=정차원 기자] 연초부터 매스컴을 통해 안타까운 뉴스들이 보도되었다. 유명 연예인의 우울증과 그로인한 사건들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유명인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 역시 우울과 무기력감, 불안장애를 호소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사회구조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인관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이들 역시 개인의 문제를 넘어서서 사회적인 관심이 요구된다. 건강한 사회를 위해서는 개인의 행복이 전제되어야 한다. 하지만 지금껏 경제 성장만을 위해 달라온 대한민국 사회는 개인의 행복에 대해서 간과해온 것이 사실이다.

대구시 동구에 위치한 ‘생각의숲 상담연구소’는 심리적,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들을 위한 전문 상담센터다. 풍부한 임상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진정성 있는 상담을 통해 신뢰를 얻고 있는 ‘생각의숲 상담연구소’ 김강일 대표를 만나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보았다.

 

대구 생각의숲 상담연구소 김강일소장(現 경북대 외래교수)
대구 생각의숲 상담연구소 김강일소장(現 경북대 외래교수)

▲심리상담은 아직 사회적으로 낯선 것이 사실이다. 전문 심리상담센터 ‘생각의숲 상담연구소’는 어떤 곳인가.

생각의숲 상담연구소는 2016년에 오픈했다. 성인뿐만 아니라 중, 고등학생들의 학업, 진로 상담도 진행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늘 사람과 세상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그런 영향으로 심리학과를 선택했다. 일반적으로 심리학과라고 하면 심리적인 부분만을 생각하시는데 심리학을 위해서는 과학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생물학을 기반으로 뇌과학, 인체 구조와 기능에 대한 공부부터 연구를 위해 통계학을 배우게 된다.

심리학은 세부적으로 다양한 분야와 접목되는데 저는 그 중에서 인간의 성숙과 성장과 사고 발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 왔다. 전문 상담을 통해 인간의 사고 발달에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면서 임상과 연구를 이어왔다. 과학적, 이론적인 지식이 많다고 하더라도 실제적인 임상경험이 없다면 실제 상담에서 제대로 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없다. 저희 생각의숲 상담연구소에서는 체계적인 이론과 풍부한 임상을 바탕으로 내담자와의 상담을 진행한다. 내담자의 정확한 특성과 상태를 파악해 마음을 회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청소년 및 현대인들의 심리문제를 전문상담하고 있다.
청소년 및 현대인들의 심리문제를 전문상담하고 있다.

▲마음의 병을 앓고 있는 현대인들을 위한 전문가의 진단과 솔루션이 궁금하다.

성인의 경우 우울장애, 불안, 부부문제, 대인관계로 힘들어 하는 분들이 저희 센터를 많이 찾으신다. 하지만 최근에는 청소년들 역시 우울과 불안 장애를 겪는 경우가 많다. 같은 문제를 겪더라도 사람마다 처한 환경과 개별적인 특성에 따라 상담의 방향성이 달라진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마음의 문제를 겪는 분들은 내가 바라는 삶의 모습과 현실적인 삶이 다를 때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에 대한 대처 능력이 부족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삶 속에서 많은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하지만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이 반복되면 좌절감을 겪게 되고 무기력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면 삶에 대한 동기가 낮아지게 된다. 전문가로서 각자의 성향을 파악해 그에 따라 방법을 함께 찾아 드리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에 무엇이 좋다, 라는 식으로 접근하는 방법은 맞지 않다. 모든 문제를 자신의 탓으로 여기는 패턴을 갖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외부 탓을 하는 성격 장애 분들도 계신다. 이러한 성격적 특성과 개인의 환경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

청소년 및 현대인들의 심리문제를 전문상담하고 있다.
청소년 및 현대인들의 심리문제를 전문상담하고 있다.

▲상담 기관을 찾는 것을 망설이는 이들이 많다. 올바른 상담센터 선택과 자가진단에 대해 조언한다면.

저는 내담자들에게 자신의 얼굴 표정을 점검해 보라는 말씀을 많이 드린다. 표정은 자신의 정서를 숨기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 사람들에게 표정이 어두워 보인다, 는 식의 표현을 자주 듣는 경우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병원을 가는 것에 대해 부담감을 느끼는 분들이 상담 센터를 찾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 상담센터들이 많이 생겨나면서 어떤 기관을 선택해야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다. 상담 센터를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 상담사의 학력과 풍부한 경력, 검증된 라이센스를 먼저 체크하셔야 한다. 일부 기관에서는 학력이나 경력 사항을 기록해 놓지 않고, 전문성 없이 내담자를 받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내담자들이 피해를 보게 되면서 상담센터에 대해 부정적인 선입견을 갖게 된다. 사설 상담센터의 경우 법적인 규정이 없기 때문에 더욱더 신중하게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리상담은 단순한 인생 상담이 아니다. 전문 이론을 바탕으로 과학적인 접근이 필요한 분야이기에 상담사의 학력과 경력 사항이 더욱더 중요하다.

‘생각의숲 상담연구소’는 엘지유플러스 등 다양한 기관들과 협약을 맺어 상담센터뿐만 아니라 찾아가는 교육과 상담을 통해 성과를 이루어 내고 있다. 전문성과 진정성으로 신뢰받는 ‘생각의숲 상담연구소’는 개개인의 성장과 변화를 이끌고 있다. 이를 통해 건강한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 교육기관이 되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