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어린이 부실급식 ‘또 터졌다’
동대문구, 어린이 부실급식 ‘또 터졌다’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8.02.25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공립 어린이집 유통기한 지난 식재료 보관 등 식위법 위반 적발
구청 “가장 큰 처벌, 원장 사임”… 주민들 “솜방망이로 덮기 급급”
동대문구 ㄴ어린이집에서 제공된 급식과 간식의 모습.
동대문구 ㄴ어린이집에서 제공된 급식과 간식의 모습.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서울시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의 한 국공립 어린이집이 부실급식과 부적절한 운영으로 도마 위에 올랐으나 구청이 솜방망이 처벌로 문제를 덮으려 해 주민들에 반발을 사고 있다. 지난해 폴리어학원에 이어 유사한 부실급식 사태가 또 발생하자 동대문구 주민들의 원성이 높아가고 있다.

지난 12~13일 동대문구청은 서울시와 함께 장안2동에 있는 ㄴ어린이집에 대해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부실급식의 단서를 적발했다. 현장점검에서는 유통기한이 지난 식재료가 그대로 냉장 보관되고 있었다.

조리사도 없이 원장과 보조교사가 인터넷으로 레시피를 찾아가며 주먹구구식으로 어린이급식을 조리해왔으며 이 마저도 위생모자나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등 위생관리도 일절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었다.

또한 CCTV를 확인한 결과, 어린이집 원장의 가족으로 추정되는 남성이 어린이집을 드나들며 식재료로 보이는 물품 등을 가지고 나가는 것이 확인돼 정부예산으로 아이들을 위해 준비한 식재료를 외부로 반출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받고 있다.

이에 앞서 동대문구에 민원을 제기한 한 학부모는 “아이들이 비슷한 시기에 함께 배가 아프다고 호소했다”면서 “급식에 문제를 제기하자 원장은 ‘아이들이 먹는 급식은 원래 맛이 없다’고 했다”며 어이없어 했다.

그럼에도 정작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동대문구가 이번 문제를 안일한 대처로 일관해 더 큰 비난을 받고 있다. 엄연히 식품위생법과 아동복지법 위반이 적발됐음에도 해당 원장의 사임으로 조치를 끝내려 한다는 지적이다.

동대문구 가정복지과 관계자는 “조치를 할 사안이 적발됐으나 국공립 어린이집인 것을 감안하며 가장 큰 처벌이 원장 교체라고 판단해 원장을 사임토록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본지가 동대문구청과 함께 현장점검에 나선 서울시에 확인한 결과 서울시청 담당자는 “점검결과 유통기한이 지난 식재료가 발견되고 외부인 출입 등이 확인됐다”며 “이는 원장의 사임으로 마무리 지을 사안은 아닌 것 같다”며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는 뜻을 내비췄다.

동대문구는 지난해 2월 폴리어학원의 부실급식 파문 당시에도 해당 원장이 사임하자 더 이상 추가 조치를 하지 않았으며, 또 같은 해 7월 아동복지 바우처카드 사용량이 서울시 최하위라는 불명예를 얻어 주민들로부터 ‘구청장이 복지에 무관심하다’는 원성을 들은 바 있다.

동대문구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동대문구는 주로 서민들이 주거하는 지역으로 무엇보다 복지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타 지역보다 높은 곳임에도 불구하고 매번 이렇게 주민복지에 등한시하는 구청의 태도에 매우 화가 난다”고 질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