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푸드플랜 9개 선도지자체 선정
지역 푸드플랜 9개 선도지자체 선정
  • 정지미 기자
  • 승인 2018.03.02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충청남도와 서대문구·유성구 등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 이하 농식품부)는 지난달 28일 올해 지역 푸드플랜을 시범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9개소의 선도지자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역 푸드플랜은 먹거리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을 연계하는 로컬순환시스템을 통해 지역민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보장하고, 도농상생, 지속가능한 먹거리 산업을 도모하는 지역 단위의 먹거리 종합전략이다.

농식품부는 전국 29개 기초 및 광역자치단체가 선도지자체 공모에 신청한 가운데 광역형 1개소(충남), 도시형 2개소(서울 서대문구, 대전 유성구), 농촌형 2개소(충남 청양군, 전남 해남군), 복합형 4개소(강원 춘천시, 전북 완주군, 경북 상주시, 전남 나주시)를 선정했다. 지역별로 볼 때는 수도권(강원 포함) 2개소, 충청권 3개소, 호남권 3개소, 영남권 1개소이다.

9개 선도지자체는 향후 지역 푸드플랜 구축을 위한 연구용역비, 교육 및 거버넌스 구축 등을 지원받게 된다. 각 선도지자체는 푸드플랜 수립에 필요한 지역 내 먹거리 심층 실태조사, 맞춤형 공급체계 구축 및 먹거리 현안 분석을 통한 정책과제 도출 등의 과업을 수행하며 민・관 거버넌스로의 지역 푸드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지역 공무원, 영양사 등 관계자 이해도 및 공감대 제고를 위한 지역 푸드플랜 아카데미 개설, 선진지 연수 등 교육 프로그램도 병행한다.

각 선도지자체는 푸드플랜 수립 과정을 상호 공유・피드백하며, 금년도까지 푸드플랜 수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시범 구축 결과는 표준모델화 후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보급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지역 푸드플랜 구축을 2022년까지 100개 지자체로 확산시키겠다는 것이 농식품부의 목표이다.

농식품부 이재욱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선도지자체를 통한 시범사업이 지역 푸드플랜 확산의 마중물이 될 것이며, 먹거리 보장과 도농상생, 지속가능한 먹거리 산업으로 나아가는 단초가 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