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 않고 지역사회서 치료 등 서비스...복지부, '커뮤니티케어' 추진
입원 않고 지역사회서 치료 등 서비스...복지부, '커뮤니티케어' 추진
  • 한주원 기자
  • 승인 2018.03.13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급식신문=한주원 기자] 노인과 장애인 등이 병원에 입원하지 않고 지역사회에서 주민과 어울리며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커뮤니티케어’가 도입된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커뮤니티케어 추진본부와 커뮤니티케어 추진단을 신설하는 등 추진체계 구성을 완료했다고 13일 밝혔다.

추친본부는 오는 7월까지 커뮤니티케어 로드맵을 발표하고 올해 안으로 ‘재가 및 지역사회 중심 선도사업’ 모델을 개발해 내년부터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커뮤니티케어란 돌봄을 필요로 하는 치매환자 등이 자택 혹은 지역사회에 위치한 의료기관으로부터 치료와 복지 등의 서비스를 받는 시스템을 말하며,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이 같은 복지 시스템이 시행 중이다.

미국의 경우 노인이 집과 지역사회에서 자립과 건강을 유지하며 살아가도록 재가·지역사회 지원·공동 배식을 통한 영양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본은 인구 1만명 주거지역 단위를 기준으로 지역포괄지원센터를 설치해 의료와 돌봄, 생활지원 서비스 외 24시간 방문서비스 등을 지원하고 있다.

복지부가 추진하고 있는 커뮤니티케어는 일본의 ‘지역포괄케어 시스템’의 형태를 띨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치매환자가 대형 병원에 입원하는 대신 가까운 병·의원에서 치료를 받게 되면 건강보험 재정 부담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