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밥상 이야기 '감자어묵 고추장강정'
건강밥상 이야기 '감자어묵 고추장강정'
  • 충청남도청
  • 승인 2018.04.06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자어묵 고추장강정

 

“건강밥상 이야기” ‘브로콜리’

 

작은 나무처럼 생긴 독특한 모양의 브로콜리는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풍부한 영양과 항암효과 등의 효능이 밝혀지면서 세계적으로도‘슈퍼푸드’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겨울과 이른 봄 사이에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녹황색 채소이다.

브로콜리에는 피로회복과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고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C가 레몬의 2배 정도 함유되어 있어 하루에 3~4쪽만 먹어도 하루 평균 비타민 C 필요량을 채울 수 있으며,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A 성분도 함유하고 있다.

칼슘과 철분의 함유량도 높아 골다공증과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며, 항암효과에 좋은 셀레늄, 설포라판, 인돌-3-카비놀 등의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위암과 위궤양의 주범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죽이는 설포라판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양배추보다 풍부한 비타민 U는 위장질환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브로콜리에 풍부한 셀레늄 성분은 노화 방지와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면역력을 강화시켜 성장발육에도 도움을 준다.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넣으면 영양소 손실이 생길 수 있으므로 살짝만 데치고, 데친 후찬물에 헹구지 말고 그대로 식히는 것이 좋다.

그리고 영양 손실을 막기 위해서는 볶음요리에 활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비타민 C는 줄기에도 풍부하고 기름에 볶으면 지용성인 비타민 A의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

 

감자어묵 고추장강정

▶재료 및 분량
감자(5㎏), 어묵(2㎏), 양파(1㎏), 청피망(0.5㎏), 감자전분(1㎏), 물엿(1㎏), 볶음참깨(0.05㎏), 생강(0.05㎏), 콩기름(0.5㎏), 매실청(0.5㎏), 간장 (0.2㎏), 고춧가루(0.1㎏), 토마토케첩(1㎏), 고추장(1㎏), 마늘(0.2㎏) 양념(소스) l 물엿(1㎏), 볶음참깨(0.05㎏), 생강(0.05㎏), 콩기름(0.5㎏), 매실청(0.5㎏), 간장(0.2㎏), 고춧가루(0.1㎏), 토마토케첩(1㎏), 고추장 (1㎏), 마늘(0.2㎏)

▶재료 준비
1. 감자는 깍둑썰기하여 찬물에 전분기를 뺀 후 물기를 제거한다.
2. 양파와 피망은 감자보다 약간 작은 크기로 썬다.

▶만드는 법
1. 채소는 손질 후 세척소독하여 준비한다.
4. 양파, 피망은 사각 썰기 하여 살짝 볶아낸다.
5. 고추장, 케첩, 물엿, 청주, 육수, 마늘즙 등으로 엿장 소스 끓인다.
* 배식 직전 모든 재료와 소스를 버무려 배식한다.
2. 감자는 깍둑썰기하여 마른 전분가루를 입혀 소량씩 바삭하게 튀겨낸다. (바삭함을 유지하기 위해 서는 한 김 나간 후 살짝 2차 튀김한다)
3. 어묵은 콩기름에 볶아낸다.

 

건강밥상 쪽지 무공해 다이어트 식품, 도토리

도토리로 묵을 해 먹으면 수분의 함량이 많아 포만감을 줄뿐만 아니라 반대로 칼로리가 아주 낮아서 최고의 다이어트 음식이 된다.

또한 도토리에는 떫고 쓴맛을 가진 탄닌이라는 성분이 들 어 있는데, 이것은 다이어트에 좋은 것 으로 알려진 녹차에도 들어있는 성분이다.

이 탄닌이라는 성분이 지방흡수를 억제해 주고 배설까지 촉진시켜 비만 억제에 탁월한 역할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