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우울증 심하면 아이 인지발달에도 영향
산후우울증 심하면 아이 인지발달에도 영향
  • 박나래 기자
  • 승인 2018.04.13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모 10명중 9명이 극심한 우울감 느껴
주요 원인 심장허약… 심장조율 과정 필요
자하연한의원 임형택 원장
자하연한의원 임형택 원장

임신과 출산은 큰 기쁨이지만 여성들에게는 부담이기도 하다. 신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큰 변화가 발생하면서 겪는 어려움이 뒤따르는 것이다. 특히 많은 산모들이 정서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기도 하는데 가장 흔히 알려진 문제가 산후우울증 증상이다.

산후우울증은 치료가 제때 이루어지지 않으면 여성과 아이 모두에게 치명적일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임신·출산·육아 등 자신이 경험해보지 못한 변화를 한꺼번에 겪으면서 겪는 심한 심리적 압박감 등에 의해 산후우울증 증상은 대부분의 여성이 조금이라도 느끼는 만큼 심해지지 않도록 적극 관리해야 한다.

한방신경정신과 자하연한의원 임형택 원장은 실제 산모 10명 중 9명이 극심한 우울감을 느낀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 중 문제가 될 만큼 심해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산후우울증 증상은 여성에게 뿐만 아니라 아이의 정서, 행동, 인지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산후 우울증을 겪는 산모들 중 실제로 치료를 받는 경우가 드물어 그 문제가 더욱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임 원장은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산후우울증 치료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매사에 의욕이 없고 모든 일에 재미가 없다. 자꾸 눈물이 난다. 이유 없이 컨디션이 계속 좋지 않다. 남편과 가족들이 원망스럽다. 불면증이 심하거나 매일 잠만 잔다. 몸이 너무 피곤하다. 매사에 짜증이 난다. 이유 없이 매일 불안하고 초조하다. 식욕이 떨어지고 성욕이 없다. 죽고 싶다는 생각이 자주 든다.

산후우울증치료 효과를 충분히 얻기 위해서는 심장을 조율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주요한 산후우울증원인이 심장의 허약에 있기 때문이다. 분만과정에서의 어혈발생, 육아로 인한 육체적피로, 정신적 부담감 등은 모두 심허증을 불러올 수 있는 요소다.

임 원장은 심장의 기능 회복과 신체활력 증진, 자가치유력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는 정심방요법이 사용된다. 한약, 우울증상담 치료,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심장의 기능향상을 기본으로 신체적, 정신적 문제를 모두 돌볼 수 있는 치료법이다. 모유수유에도 악영향 없는 친환경 약재 한약이라 안전성도 안심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산후우울증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숨기고 참는 것보다 주변에 적극적으로 알리고 도움을 받아야 한다. 그래야 본인과 아이, 가정의 행복을 지킬 수 있다. 치료 등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대처가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