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원인까지 제거하는 방법은?
역류성식도염, 원인까지 제거하는 방법은?
  • 박나래 기자
  • 승인 2018.04.16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부식도괄약근 문제 시, 위액 역류로 위염증 발생
단순 위산과다로 판단 금물… 위장기능 확인해야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건대입구점 홍종희 원장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건대입구점 홍종희 원장

입을 통해 식도로 음식이 들어오면 식도는 인두와 위 사이의 소화기관으로 수축과 이완을 통해 음식물을 위로 이동시킨다. 하부식도괄약근은 위장과 식도 사이에 있어서 음식물이 들어와 위장으로 내려갈 때에는 열렸다가 빠르게 닫혀 위장의 내용물의 역류를 막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러한 하부식도괄약근에 문제가 생겨서 느슨해지면 역류를 막지 못하게 되어 위액이 식도로 역류해 염증이 발생한다. 이렇게 위액이 식도로 역류해 발생하는 염증 혹은 이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을 역류성식도염이라 한다.

가슴 쓰림, 신트림, 속쓰림, 가슴통증, 목이물감, 기침 등을 주요 증상으로 가지고 있는 역류성식도염은 재발이 자주 되어 환자를 괴롭힌다.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건대입구점 홍종희 원장은 치료를 해도 역류성식도염의 재발이 자주 되는 것은 역류성식도염 근본원인을 효과적으로 찾지 못하기 때문이다. 원인을 치료하지 못하고 증상만 가라앉히니 치료를 멈추면 곧바로 증상이 재발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역류성식도염을 단순히 위산의 과다로 보고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위장의 문제와 연결해 원인을 찾을 필요가 있다. 위장의 기능문제는 하부식도괄약근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위장의 기능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다.”고 조언했다.

위장의 기능문제가 발생하면 내부의 압력이 증가해 하부식도괄약근을 느슨하게 한다. 느슨해진 하부식도괄약근은 위장의 내용물과 위산의 역류를 막지 못해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측에 따르면 역류성식도염 치료방법으로 원인에 따른 평진건비탕, 행체탕, 가미사칠탕, 증미이진탕 등의 한약이 치료에 큰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역류성식도염원인 해소와 매핵기 등의 증상도 치료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개인 상태에 따른 맞춤 한약은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기울증을 풀어줌으로써 자율신경을 안정화 시켜주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침, 뜸 약침 등의 한방치료를 병행해준다면 위장의 기능 문제를 해결해 역류성식도염 치료에 도움을 준다.

또한 홍 원장에 따르면 백출, 신곡, 진피 등 15가지 이상의 약재로 만든 건위단은 위장의 기운을 올려 편안한 소화를 돕고 기력을 보충하는 효과와 함께 위장이 약해 발생한 두통을 개선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위장이 약해지거나 노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를 보인다고 한다. 이는 단순히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위장을 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다른 위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역류성식도염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위 내용물의 역류를 방지하기 위한 자세 교정 및 표준 체중 유지, 식이요법과 식사습관 교정도 함께 필요하다. 증상이 조금 좋아졌다고 해서 예전의 나쁜 생활습관으로 돌아간다면 재발을 막을 수 없기 때문이다. 역류성식도염 재발로 고생하고 있다면 관련질환 치료경험이 풍부한 한의사와의 정확한 상담을 통해 치료과정이나 유의사항 등을 체크한 후 원인을 해결하는 치료에 임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