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전 '저지방 요구르트' 건강에 좋다
식사 전 '저지방 요구르트' 건강에 좋다
  • 박나래 기자
  • 승인 2018.05.17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한급식신문=박나래 기자] 요구르트가 체내 염증을 줄여 고혈압이나 관절염 등 만성 질환을 예방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위스콘신대 매디슨캠퍼스 식품과학과 연구팀은 폐경 이전 여성 12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9주 동안 지내게 했다. 한 집단에는 매일 339g의 저지방 요구르트를 먹게 하고 나머지 한쪽에는 콩으로 만든 푸딩 324g을 먹게 했다. 대상자에는 비만과 표준 체중인 사람이 반씩 섞여 있었다.

실험 결과 육류나 탄수화물 식품을 많이 먹더라도 요구르트를 먹으면 포화 지방으로 인해 발생하는 염증이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연구에서 연구진은 참가자들에게 연구 시작 시와 9주째에 고칼로리 음식을 주고 절반은 요구르트를 나머지는 콩 푸딩을 함께 먹도록 했다. 몇 시간 뒤 요구르트를 같이 먹은 사람들이 일부 내독소 표지자가 크게 줄었다. 특히 비만 참가자들은 식후 혈당 수치가 요구르트 그룹에서 더 빨리 떨어졌으며 포도당 대사가 개선됐다.

연구진은 이를 토대로 "식사 전 저지방 요구르트를 8온스(약 226g) 먹는 것이 식후 대사를 개선하는 효과적인 전략으로 심혈관질환과 대사질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영양'에 실렸으며 지난 15일 메디컬뉴스투데이 등이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