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정확한 진단 후 원인과 치료방법 찾아야
공황장애, 정확한 진단 후 원인과 치료방법 찾아야
  • 박나래 기자
  • 승인 2018.06.08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급식신문=박나래 기자]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별다른 이유 없이 불안이 고조되고 다양한 신체증상이 나타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예컨대 심장 두근거림, 맥박 빨라짐, 신체의 떨림 등 숨이 가쁘고 막히는 느낌이 나 두려워 진다면 서둘러 공황장애 치료를 받아야 한다.

불안장애의 한 유형인 공황장애는 질식할 것 같은 느낌, 가슴이 아프고 답답함, 현기증과 어지러움, 불안정감, 현실과 분리된 느낌, 미칠 것 같이 두려운 느낌, 오한과 얼굴 화끈거림, 감각의 이상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한다.

공황장애에 대해 한방신경정신과 자하연한의원 임형택 원장은 “최근 연예인 등 유명인 외에도 많은 이들 사이에서 공황장애가 발견되고 있다”며 “이 같은 공황장애는 방치 시 다른 신경정신과 질환이 더해지며, 그렇지 않더라도 예기불안, 각종 공포증들을 유발돼 환자의 삶을 망가뜨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임 원장에 따르면 공황장애 초기증상이 나타났다고 판단되면 서둘러 전문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한방신경정신과치료는 섬세한 한방진단과 그 결과에 따른 1:1 맞춤 한방치료가 이뤄지기 때문에 환자들의 공황장애 극복을 도와준다는 것.

또한 한방치료법 중 하나인 ‘정심방요법’은 안전하고 높은 효과를 가진것으로 알려졌으며, 정신과 진료 기록도 남지 않는다. 정심방요법을 실시하기 위해선 우선 환자의 심장 상태를 중심으로 몸과 마음에 대한 종합적 진단이 필요하다. 심장 진단을 실시하는 이유는 환자의 정신적 문제가 나타나게 된 주요 원인이 ‘심장의 기능 이상’이기 때문이다. 특히 공황장애는 심장이 과열돼 있는 심열증이 있는 경우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지는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서 나타나게 된다.

이 같은 정심방요법은 한약, 침, 공황장애 상담 등을 통해 심장의 상태를 바로잡으며,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정심방요법은 약물 의존이나 중독 가능성이 없는 천연 약재가 사용되며, 순한 약성으로 장기간 복용해도 인체 부담이 적다.

이에 대해 임 원장은 “정심방요법은 심장의 기능을 조율해서 환자의 감정조절 능력을 회복시키고, 자가 치유력을 높여준다”며 “이와 함께 체계적인 인지행동요법, 1:1 상담, 생활관리 등의 공황장애 상담치료도 병행돼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전했다.

공황장애는 자신의 증상을 빠르게 인지한 후 대처해야 하는 질환 중 하나다. 따라서 자가진단을 해보고 문제가 있다면 서둘러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또한 치료 시엔 한방치료가 자신에게 맞는 방법인지, 유의할 사항은 없는 지 등을 관련의와 상담한 후 치료에 임하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