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공동조달 제조업체들과 간담회 열어
부산, 공동조달 제조업체들과 간담회 열어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8.07.09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청, 업체 이견만 확인 “이럴 거면 왜 했나” 아쉬움도
부산시교육청이 지난달 15일 공동조달 식재료 제조업체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부산시교육청이 지난달 15일 공동조달 식재료 제조업체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부산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 이하 부산교육청)이 그동안 부산학교급식 식재료 공동조달 과정에서 식재료 납품가격이 과도하게 낮다는 지적이 제기된 이래 처음으로 식재료 제조업체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하지만 이번 간담회는 첫 시도라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됐으나, 부산 공동조달 시스템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이 나오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다. 

부산교육청은 지난달 15일 부산시 청소년복합문화센터 놀이마루에서 ‘식재료 공동조달사업 이해관계자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 참석 대상자는 식재료 제조업체 관계자들과 공동조달사업추진단 임원, 부산지역 영양(교)사회 대표, 교육청 담당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의 주된 내용은 공동조달에서의 과도한 납품가격 하락이었다. 제조업체들은 일관되게 ‘최저가입찰제’의 문제점을 언급하면서 일반적인 시장가격보다 턱없이 낮은 납품가격에 대한 해결책을 요구했다. 

A업체 관계자는 “식재료 제조업체들이 가장 힘든 이유가 지나치게 낮은 납품가격”이라며 “일례로 시중에서 1만 원에 팔리는 두부 제품이 부산 공동조달에서는 6천 원대에 납품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소한의 가격은 보장해줘야 하는데 아무리 대량으로 납품하는 학교급식이어도 너무 심하다”고 토로했다. 

B업체 관계자도 “최저가입찰제가 큰 문제라고 여긴다”며 “지난해에는 그나마 21개 품목을 납품했는데 올해는 10개만 선정돼 상당히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C업체 관계자는 “유통업체들이 25%의 마진을 떼어가면 제조업체들의 이윤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부산교육청에서 제조업체들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달라”고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부산교육청은 법적인 조항과 공동조달의 취지 등을 설명했지만 양 측의 뚜렷한 의견 차이만 확인됐다. 부산교육청 관계자는 “식품위생법상 학교는 식재료 제조업체가 직접 계약을 할 수 없도록 되어 있고, 공정하고 품질이 좋은 식재료를 공급하기 위해 지방계약법에 근거해 최저가입찰제를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다양한  의견이 오갔으나 식재료의 질을 위협할 수 있는 낮은 납품가격에 대해서는 결론이 나지 않은 채 마무리됐다. 부산지역의 한 업체 관계자는 “뻔한 이야기만 오가고 결론이 나지 않았는데 부산교육청에서 이날 간담회를 왜 열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부산 식재료 공동조달의 가장 큰 문제점은 유통업체들의 지나친 갑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앞으로 제조업체, 유통업체들과 지속적으로 의견을 교환하겠다고 교육청 이 밝혔으니 앞으로 더 지켜볼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