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영양교사에만 가산점, “전례 없는 특혜”
신규 영양교사에만 가산점, “전례 없는 특혜”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8.07.23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교육청 인사위원회, 반발 고려 ‘안건’ 보류… 25일 재논의
기존 영양교사 “신규뿐 아니라 휴직자도 가산점이라니” 부글부글
전북교육청이 신규 영양교사들에게 전례 없는 가산점을 부여해 논란이 되고 있다.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전북도교육청(교육감 김승환, 이하 전북교육청)이 지역 내 영양교사들의 근속 가산점을 놓고 무리한 정책을 펴고 있어 일선 영양교사들의 큰 반발을 사고 있다.

이 같은 반발에도 불구하고 교육청은 계속 추진의사를 밝히고 있어 당분간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북교육청은 내년 3월 1일자로 예정된 영양교사 인사에서 2017∼2018년에 임용된 신규 교사들에게 가산점을 주기로 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사안을 지난 11일 인사자문위원회에 상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인사안은 전북교육청이 3년 주기로 실시하고 있는 전체 영양교사 인사발령과 관련이 있다. 전북교육청은 전북영양교사회와의 합의를 거쳐 전체 영양교사의 통합 인사를 실시해왔다. 영양교사들은 중·고교, 2·3식 학교 근무 등과 관계없이 전체 학교 순환근무를 한다. 

순환근무 대상자는 현 직장에서 3년을 만기로 근무해 온 경우를 대상으로 한다. 그런데 올해 3월 1일자로 무려 52명의 영양교사가 신규로 임용되면서 사정이 달라졌다. 전북지역의 전체 영양교사가 311명인데 이 중 1/6이 신규 영양교사인 셈이다. 전북교육청은 전체 교사를 대상으로 통합 인사를 할 경우 상대적으로 임용기간이 짧은 신규 영양교사들이 ‘희망학교 선택’ 등에서 불리하기 때문에 가산점을 줘서 형평성을 맞추겠다며 이번 인사안을 상정한 것이다. 올해 임용자 52명이 가산점 2점을 추가로 받고 2017년 임용자는 1점을 받는다.

‘특혜’에 가까운 이번 인사안이 교육청 인사위원회에 상정되자 큰 반발이 터져 나왔다. 신규 영양교사들에게만 ‘가산점’을 부여하는 전례가 없는 일이기 때문. 게다가 전북교육청은 형평성에 맞추겠다는 명분으로 휴직자들에게도 가산점을 주기로 해 기존 영양교사들은 더욱 반발하고 있다. 전북 A 중학교 영양교사는 “근속 가산점은 업무에 성실히 근무한 영양교사에게 주어지는 것이 당연한데 황당하고 어이없는 정책”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전북영양교사회 전주지회도 지난 4일 성명을 내고 “전북교육청이 내년 3월 1일자 영양교사 인사에서 올해 신규 임용된 교사 52명에게만 2점 가산점을 주기로 했다”며 “전례 없는 명백한 특혜”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2017년 임용자들은 가산점 1점에 불과하며 포상·다자녀 교사들에게 주어지는 가산점이 0.25∼1점인 상황을 고려하면 2점은 엄청난 점수”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전북교육청은 공평한 인사를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는 주장을 되풀이했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다른 교사들은 근속 가산점, 자격증 가산점 등을 얻어 점수가 높은데 올해 신규 임용된 영양교사들은 상대적으로 불리한 위치다”며 “인사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실무위원회가 가산점 혜택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번 인사안은 일단 지역의 강한 반발 기류 속에서 보류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11일 전북교육청 인사위원회는 “전체 영양교사들의 의견수렴이 완벽히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오는 25일 재논의하기로 하고 일단락지었다. 하지만 전북교육청은 이번 인사안 추진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이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영양교사 9명으로 구성된 인사실무위원회에서 이번 인사안에 대해 토론을 벌였고 투표 끝에 찬성 6표로 인사위원회에 부의하기로 결정한 것이어서 교육청이 독단적으로 결정한 것이 아니다”며 “현재 일부 영양교사들이 반대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오는 25일 재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 B 중학교 영양교사는 “전례도 없고, 일하지 않은 교직원들에게 특혜를 주겠다는 교육청의 발상은 황당할 따름이다”며 “교육청에서 기존 영양교사들의 의견을 ‘일부의 반발’로 여기고 계속 추진하겠다고 하는데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