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감 “친환경 식재료비 지원 늘리겠다”
광주시교육감 “친환경 식재료비 지원 늘리겠다”
  • 정지미 기자
  • 승인 2018.07.20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교육청 장휘국 교육감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지난 6월 13일 치러진 전국 동시지방선거에서 각 지역의 교육정책을 이끌어갈 17명의 교육감이 선출됐다. 각 지역의 교육 수장인 교육감들의 학교급식에 대한 가치관과 철학을 듣고, 동시에 그들이 내세운 학교급식 관련 공약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특집기획을 마련했다.

Q. 교육감 당선의 원동력과 소감은?
이번 승리는 참교육의 승리이며, 멈춤 없는 교육개혁을 바라는 광주시민들의 승리다. 지난 8년 동안 추진한 혁신교육을 더 정착·발전시키고, 우리 아이들이 저마다의 꿈과 소질을 살려 미래인재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정성을 쏟겠다. 

Q. 교육감이 생각하는 학교급식의 가치와 철학은?

태어난 집은 달라도 배움은 공평해야 한다. 특히 공교육은 사교육과 달리 부모의 사회적 지위나 재산에 따라 차이 나게 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소외된 아이들을 더 배려하는 게 교육이다. 무상급식은 보편적 교육복지의 시작이며 끝이다. 

Q. 현재 학교급식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광주는 지난 4년간 학교급식과 관련한 많은 성과들을 이루어 냈다. 전국 학교급식 만족도 조사 1위, 2017년 식중독 제로화 달성, 지난 10년간 묶여있던 친환경 우수식재료비 인상, 전국 최초 고등학교 3학년 중식 무상급식 도입 등의 성과를 냈다.
이제 마지막 과업 하나를 남겨 놓고 있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고등학교 2·3학년 무상급식을 1학년까지 확대하는 것이다. 

Q. 학교급식 관계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317개의 학교에서 2000여 명의 급식 전담인력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오늘도 열심히 땀 흘리고 있다. 급식의 역사와 함께 우리 인력들의 연령은 어느덧 50대에 접어들었고, 급식시설·설비의 노후화도 진행되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전년도에 이어 올해 현재까지 식중독 사고 한 건 없이 건강하고 안전한 급식을 제공해 주시는 영양(교)사, 조리사(원) 등 학교현장의 급식 관계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과 말씀을 전하고 싶다.

Q. 교육공무직 처우를 위한 4대 수당(급식비, 교통비, 명절휴가비, 정기상여금) 지급 계획은?
현재 광주시교육청의 4대 수당 지급 대상은 기본급이 시급 8770원 이하인 근로자다. 여기에 해당하는 34개 직종의 모든 교육공무직에 대해서는 현재 4대 수당을 지급하고 있다. 기본급이 시급 8770원을 넘는 16개 직종에 대해서는 4대 수당을 지급하고 있지 않지만, 지급 직종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Q. GMO 없는 친환경 무상급식의 소요예산 확보 등 실행 계획은?

광주시교육청에서는 GMO식품의 경우 수입 가공식품이 많은 점을 고려해 올해부터 국내산 친환경인증품 사용을 위한 지원금을 1인당 50원(25%)씩 증액했고, 학교급식에서 GMO 없는 전통장류의 사용을 확대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앞으로 친환경 식재료비 지원을 자자체와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확대해 나가고, GMO식품이 많이 사용되는 주요 품목(콩기름, 고추장, 간장, 물엿, 전분)에 대해 차액 지원사업을 추진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