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감 “학교급식 환경·종사자 처우 개선에 최선”
전라북도교육감 “학교급식 환경·종사자 처우 개선에 최선”
  • 정지미 기자
  • 승인 2018.07.20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교육청 김승환 교육감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지난 6월 13일 치러진 전국 동시지방선거에서 각 지역의 교육정책을 이끌어갈 17명의 교육감이 선출됐다. 각 지역의 교육 수장인 교육감들의 학교급식에 대한 가치관과 철학을 듣고, 동시에 그들이 내세운 학교급식 관련 공약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특집기획을 마련했다.

Q. 교육감 당선의 원동력과 소감은?
전북도민과 교육가족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큰 책임감과 부담감을 느낀다. 3선이 아니라 초선이라는 마음으로 다시 시작하겠다.  

Q. 교육감이 생각하는 학교급식의 가치와 철학은?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학습뿐만 아니라 건강, 인성 등을 모두 지원하는 것으로, 학교급식을 단순히 한 끼의 먹을거리 아닌 식생활교육의 일환으로 운영해 우리 학생들의 지적성장과 더불어 균형 있는 신체적 발달을 위해 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Q. 현재 학교급식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학교급식 식재료의 안전성 확보다. 환경오염, 기후변화로 식재료 등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친환경농산물 지원 확대, Non-GMO, 방사능 없는 급식을 확대해 학생들의 건강권 확보와 식재료 안전사고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시키겠다. 그리고 친환경 학교급식을 안정적인 제도적 기반으로 활용하여 급식재료를 친환경 식재료로 전환해야 한다. 

Q. 학교급식 관계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식생활은 우리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생활양식이다. 특히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우리 아이들의 심신과 건강을 책임지는 여러분의 역할이 중요하고 아울러 그만큼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의 건강한 꿈을 우리가 함께 키워나간다는 책무감으로 학교급식 질 향상 및 안전성 확보에 노력해 주시길 바란다.

Q. 3선 교육감으로 지난 8년간 거둔 성과와 향후 이어가야 할 과업은?
지난 8년간 학교급식의 성과라고 하면 학부모의 교육비를 경감하고, 계층 간의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며, 공교육 책임성을 강화하는 등 보편적 교육복지의 실현과 학교급식의 질 향상 및 안전성 확보라는 목표 아래 친환경 무상급식을 추진한 것이다. 
향후 2020년과 2022년에도 ‘전북교육행정협의회’의 협의를 통해 급식비 단가를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학생복지 증진, GMO 및 방사능 없는 안전한 급식 등 학교급식 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Q. 교육공무직 고용안정과 처우 개선을 위한 계획이 있다면?

비정규직 근로자의 고용안정을 위해 2018년 2월 27개 직종 830명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했고, 용역노동자의 고용안정을 위해 전체 용역근로자 1771명에 대해 교육기관은 7월 1일, 학교는 9월 1일자로 교육감 직접 고용을 추진할 예정이다.
2017년에는 노동조합과 임금교섭을 통해 기본급 3.5%와 명절휴가비를 100만 원 인상했고, 직종별 수당인상 등의 협약도 맺었다. 2018년도에도 기본급 2.6% 인상과 급식비 13만 원 인상 등을 추진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