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킨 최다 함유 음료는? 카페 판매 '녹차라떼'
카테킨 최다 함유 음료는? 카페 판매 '녹차라떼'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8.07.24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시판 녹차음료 56종 분석
카페인 함유, 카페 판매 녹차음료에서 더 많이 검출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녹차의 대표웰빙 성분으로 알려진 카테킨 함량이 소매점·카페 등 판매 장소에 따라 네 배까지 차이 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녹차 제품에 카테킨 성분이 많이 들어 있을수록 각성·이뇨 성분인 카페인이 더 많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식품분석팀이 소매점·카페에서 구입한 녹차음료 56종(소매점 18종, 카페 38건)의 카테킨·카페인 함량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연구팀이 소매점에서 구입한 녹차음료는 18종 중 3종을 제외한 15종은 대만·일본·미국 수입품이었으며, 카페에서 구입한 38종 중 30종은 녹차라떼였다. 8종은 차갑게 마시는 아이스티 형태의 녹차음료였다.

소매점에서 판매하는 녹차음료의 카테킨 함량은 18.4~200.0㎎/ℓ로, 국내 M사의 녹차라떼 1종 외엔 카테킨 함량이 모두 100㎎/ℓ 이하였다. 50㎎/ℓ 이하인 제품도 10종이나 됐다.

카페에서 판매하는 녹차음료의 카테킨 함량은 30.3~832.5㎎/ℓ로 소매점 판매 녹차음료보다 훨씬 높았다. 최고 함량을 보인 것은 국내 P사 제품(녹차라떼)이었으며, 최저 함량 제품은 S사 제품(그린티에이드)였다.

또한 카페에서 취급하는 녹차음료 38종을 카테킨 함량 범위 별로 나누면 100㎎/ℓ 이하는 3종, 100∼300㎎/ℓ는 22종, 300∼500㎎/ℓ는 11종, 500㎎/ℓ 초과는 2종이었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논문을 통해 “아이스티나 에이드의 형태의 녹차음료를 제조하는 경우, 식감ㆍ맛 등의 문제로 녹차원료를 많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녹차에 함유된 이뇨·각성 성분인 카페인 함량도 소매점 제품보다 카페 제품에서 월등히 높았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소매점 녹차음료의 카페인 함량이 낮은 것은 식약처의 ‘고카페인 제품 표시 기준’에 포함되지 않기 위해서”이며 “카테킨 섭취를 위해 녹차음료를 선택할 경우 소매점보다는 카페에서 판매하는 라떼 형태의 제품이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카페 판매 녹차음료에서의 카테킨 함량은 카페인 함량과 비례하므로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 특히 어린이는 음료선택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한편 녹차의 떫은 맛 성분이자 항산화 성분인 카테킨은 항균작용·충치예방·비만억제·혈당저하·알레르기 예방 효과 등이 알려졌다. 녹차에 든 카테킨 중 가장 포함된 EGCG는 강력한 항산화력을 보일뿐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 동맥경화 예방을 돕는다.

이 연구 결과(녹차음료에서의 카테킨 및 카페인 함량 조사)는 한국식품영양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