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식재료 생산될 수 있는 구조 만들어야
안전한 식재료 생산될 수 있는 구조 만들어야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8.09.19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단] 풀무원 푸드머스 급식 케이크 식중독 파문 분석 ③
“임가공 방식의 업체들, 식재료 위협할 것” 우려

-편집자주-
학교급식 식중독 사고를 유발시킨 후식용 케이크 문제가 깊은 파장을 타고 사회적 공분으로 이어지고 있다. 보건당국은 원인균 분석과 대응책을 내놓고 있지만 근본적인 구조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얼마든지 이 같은 사고가 재연될 수 있다는 지적이 높다. 이에 본지에서는 3회에 걸쳐 이번 사건에 대한 원인 분석과 함께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지난 5일부터 발생한 풀무원 푸드머스 식중독 파문을 계기로 학교급식 식재료를 공급하는 업체들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이 요구된다. 사진은 과천시청 점검단이 급식 식재료업체를 점검하고 있는 모습.(사진은 특정사실과 관련이 없음)
지난 5일부터 발생한 풀무원 푸드머스 식중독 파문을 계기로 학교급식 식재료를 공급하는 업체들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이 요구된다. 사진은 과천시청 점검단이 급식 식재료업체를 점검하고 있는 모습.(사진은 특정사실과 관련이 없음)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학교급식 관계자들은 이번 풀무원 푸드머스로 인한 대규모 식중독 환자 발생 사건에 대해 ‘사실상 예고된 인재’라는 비판을 내놓고 있다. 학교급식에 쓰이는 식재료들의 단가를 지나치게 낮은 단가로 요구하는 관행도 문제지만 식재료를 공급하는 업체들의 걸러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이하 eaT)를 이용해 급식 식재료를 조달받는 학교가 전국 학교 중 99%에 달하는 현실에서 제조업체로부터 식재료를 납품받아 학교에 전달만 해주면서 과도한 이득을 챙기는 업체들이 많다. 또한 이들 중에는 실제로 식재료를 제조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임가공 방식’을 통해 제조 및 납품하고 문제가 생기면 책임을 지지 않는 업체들도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임가공방식은 ‘가공공장을 임대한다’는 의미로 판매업체가 식품 원재료를 구매한 다음 이를 생산 공장이 있는 업체에 위탁해 가공해 납품하는 형태다. 검증된 업체에 재료 구매부터 제조까지 맡겨 제품을 생산하는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방식(이하 OEM방식)’과는 다르다.

훈제오리를 예를 들면 A직납업체는 훈제오리를 학교에 납품하기 위해 B임가공업체에 주문한다. 이때 훈제오리를 만들기 위한 원재료 오리는 A직납업체가 직접 C농가에서 구매해 B임가공업체에 공급한다. B임가공업체는 이를 가공한 제품을 다시 A업체에 공급하고 A업체는 공급받은 훈제오리에 자사 브랜드를 달고 납품하는 것이다.

 

OEM방식과 임가공 방식에 대한 도식도.
OEM방식과 임가공 방식에 대한 도식도.

일반적인 식품산업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 방식이지만 다품종 소량생산이 주류이면서도 직납업체(유통업체)의 힘이 셀 수밖에 없는 학교급식 식재료업계에서 중소규모 직납업체(유통업체)들이 종종 취하고 있는 형태다. 임가공의 가장 큰 장점은 생산단가를 낮출 수 있다는 점이다. 재료를 직접 산지가격으로 사들이고 가공은 별도로 하는데다 기존의 유통망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방식은 안전성 확보가 불투명하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대기업들은 선호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한데 브랜드 이미지와 위생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대기업들은 검증되지 않은 제조공장만을 ‘대여’해서 쓰기가 어렵고 1차례 사용하기 위해 위생관리 인력과 기술을 투자할 바에는 차라리 OEM방식을 선택한다.

실제로 위생사고가 터지면 식품위생법상 책임은 애초에 제조를 의뢰한 직납업체 대신 제조업체에게 있기 때문에 직납업체들은 오히려 홀가분하다. 임가공 방식을 쓰는 업체들이 직접 생산시설을 갖추지 않은 채 유통에만 매진하고 문제발생 시 언제든지 현 사업자등록을 없애고 새로운 사업자로 활동하는 이른바 ‘업체명 세탁’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런 업체들은 실제로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eaT)의 허점을 이용해 ‘연명’한다.

경기도 지역의 한 식재료업체 관계자는 “식재료의 단가와 위생·질을 바꾸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 이번 풀무원 푸드머스 식중독을 통해 깨달아야 한다”며 “학교급식 관계 기관들이 머리를 맞대고 근본적인 대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