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식품제조 사업자용 원산지표시 안내 앱 선보여
음식점·식품제조 사업자용 원산지표시 안내 앱 선보여
  • 정지미 기자
  • 승인 2018.09.26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관원의 ‘농식품안심이’, 원료명·함량 및 원산지 정보 등 담기 쉬워져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조재호, 이하 농관원)이 26일 음식점과 식품제조업 사업자가 원산지를 올바르게 표시하는 걸 돕는 원산지 표시 안내 앱 ‘농식품안심이’을 내놨다고 밝혔다.

음식점과 식품제조업 사업자는 각 원재료가 국산인지 어느 나라로부터 수입해 왔는지 소비자가 알 수 있도록 표시해야 한다. 위반 땐 과태료를 내야 한다. 농관원은 신규 사업자가 이 내용과 표시방법을 정확히 몰라 관련 법규를 위반하는 사례가 있다고 보고 이를 돕는 앱을 내놓은 것이다.

매년 2200여 음식점이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거나 허위로 표시해 과태료를 내고 있다. 또 매년 18만여 음식점이 새로이 창업하고 있다.

이 앱은 사용자가 농산물·가공품·음식점 등 업종 분류를 선택 후 제품(메뉴)명, 원료명, 함량 및 원산지 등 정보를 차례로 입력하면 이를 바탕으로 올바른 원산지 표시방법을 자동으로 보여준다. 또 업종별 원산지 표시 대상 품목과 표시 기준, 방법, 벌칙 규정 등 정보도 제공한다.

스마트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농식품안심이’ 앱을 내려받으면 된다. ‘원산지’만 검색해도 앱을 찾을 수 있다.

조재호 농관원장은 “사업자의 원산지 위반 행위를 예방하고 소비자에게 올바른 원산지 표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