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류하는 서울 중소유통물류센터, 언제까지...
표류하는 서울 중소유통물류센터, 언제까지...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8.10.15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에만 6개월 동안 ‘개점 휴업’, 매출액도 지난해 1/3수준
서울시 경영진단 및 컨설팅 등 대책에도 적자폭 갈수록 커져
서울시 “여러 개선책 시행 중, 일단 내년 6월까지 지켜볼 것”
서울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한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가 이용하는 슈퍼마켓이 극히 적어 매출이 나오지 않는 상황이 오래 지속되면서 기나긴 표류를 하고 있다. 상품 분류가 이뤄지고 있어야 할 중소유통물류센터 내부는 썰렁하다.
서울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한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가 이용하는 슈퍼마켓이 극히 적어 매출이 나오지 않는 상황이 오래 지속되면서 기나긴 표류를 하고 있다. 상품 분류가 이뤄지고 있어야 할 중소유통물류센터 내부는 썰렁하다.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중소 슈퍼마켓의 물류비 절감을 위해 설립한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이하 물류센터)의 표류가 길어지고 있다.

2013년 개소 이후 2017년까지 기록한 적자 폭이 26억 원을 넘어선데다 올해 초부터 새롭게 선정된 민간위탁운영자는 6개월간 물류센터 정상 운영을 하지 못했고, 취급하는 물류량 역시 지난해에 비해 1/3 수준도 미치지 못해 앞으로도 큰 폭의 적자 운영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2013년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양곡도매시장 내에 국·시비 42억원을 투입해 3372㎡ 규모의 물류센터를 개소했다.

물류센터는 중소 슈퍼들이 상품을 공동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곳으로 유통단계를 줄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도입됐다. 중소상인들이 물품을 복잡한 여러 단계 없이 직거래로 구매할 수 있도록 돕자는 취지다.

하지만 2013년 개소 이후 물류센터는 한 번도 흑자를 낸 적이 없다. 서울시 산하의 서울연구원이 올해 1월 밝힌 보고서에 따르면, 센터는 2013년 개소 이후 26억6000만 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이 보고서에 센터 회원으로 등록한 서울시내 슈퍼마켓은 지난 2017년 말 기준 3372곳으로 서울 전역의 중소 소매업체의 3분의 1 수준이다.

심지어 이 중에서도 실제 물류센터 이용 점포(연간 1회 이상)는 873곳으로 등록업체의 25.9%, 전체 업체의 8.4%에 불과했다.

운송에 나서야 할 트럭들이 배송할 물량이 없어 운송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운송에 나서야 할 트럭들이 배송할 물량이 없어 운송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올해는 상황이 더욱 심각하다. 서울시는 지난해 11월 기존 물류센터 민간위탁운영사와의 계약을 해지하고 새로운 수탁업체를 공개입찰을 통해 선정했다.

하지만 올해 1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민간위탁사업자는 인수인계와 영업개시 준비를 이유로 6개월 가량 영업을 하지 못했다. 그리고 지난 7월부터 운영이 시작됐으나 매출액은 지난해 동기 대비 1/3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지난 4일 직접 방문한 물류센터에는 한참 물류 유통에 나서고 있어야 할 트럭들이 10여 대 이상 주차되어 있었고, 배송을 위한 분류 작업도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

구체적인 매출 현황에 대해서는 물류센터와 서울시 모두 자료 공개를 거부했다. 서울시 소상공인지원팀 관계자는 “민간위탁을 했는데 운영에 서울시가 직접 관여하기가 어려운데다 영업 비밀에 해당하는 것이어서 공개가 어렵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의회 A의원은 “공공기관이 국가예산을 들여 건립한 시설의 운영현황은 모두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며 “서울시의 답변은 조만간 시의회에서 공식적으로 따져볼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물류센터가 다시 큰 폭으로 적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지난해까지 물류센터의 이용 현황은 매년 개선되어 왔다.

2013년에는 39억원에 불과했던 매출액이 2017년에는 261억원까지 늘어났다. 하지만 매출액이 늘어도 물류센터의 운영에 직접적으로 도움되지는 못했다.

가장 큰 이유는 유통 수수료가 지나치게 적어 물류센터의 운영자에게 돌아가는 수익이 적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2013년 개소 당시 4% 이하였던 유통수수료는 올해 새로운 사업자에게는 7%까지 올렸으나 정작 중요한 매출액이 턱없이 부족해 근본적인 대안이 되지 못하고 있다.

이 같은 사정을 감안해 서울시는 올해 4월 물류센터의 정상화를 위한 고강도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시의 계획안을 보면 그동안 8대2 비율로 공급됐던 주류·공산품 비중을 4대6으로 조정하고, 배송판매와 현장판매의 유통수수료를 7%·4%로 각각 상향했다.

또한 중소 슈퍼의 이용을 늘리기 위해 나들가게(매장면적 300㎡이하의 동네 슈퍼마켓을 육성하기 위해 중소기업청이 중점지원하는 슈퍼마켓 브랜드로 현재 전국에 5300여 개가 운영 중임)의 상품공급사로 등록하고, 전국 물류센터와 공동구매 추진 등도 담았다.

이와 함께 전문인력, 독립경영, 회계운영 등의 전문 컨설팅 및 이용 슈퍼마켓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개선점을 찾겠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서울시의 이 같은 계획에도 불구하고 올해의 매출액 증가 흐름과 새로운 수탁자의 운영능력 및 전문인력 부족 등을 감안할 때 단기간에 해결되기는 어려워 보인다는 것이 물류센터를 바라보는 대체적인 시각이다.

서울시의회 A의원은 “서울시가 지난 4월 물류센터 운영을 위한 대책을 발표하면서 올해를 적자 탈출의 원년의 해로 삼겠다고 했었는데 적자 탈출은커녕 예년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할 매출액으로 ‘혈세 낭비’라는 지적마저 듣고 있다”며 “서울시가 민간위탁자들에게 행정편의주의에 기반한 갑질을 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 바 있었는데 지금 그런 지적을 새겨 들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서울시는 일단 개선대책이 시행되고 있는 와중이어서 일단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소상공인지원팀 관계자는 “서울시 입장에서 여러 가지 대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뜻대로 안되고 있는 부분이 많다”며 “직전 위탁자 역시 40억 원에서 260억 원까지 매출을 늘리는데 5년이나 걸렸는데 현 위탁자 역시 그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으며, 최소한 내년 상반기까지는 지켜볼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