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감자 선택부터 남다른 ‘감자’
씨감자 선택부터 남다른 ‘감자’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10.04.03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자는 다른 작물에 비해 종자의 영향을 많이 받는 작물입니다. 따라서 씨감자를 바꾸지 않고 계속 재배하면 수량 감소가 커지게 됩니다.GAP 감자는 씨감자 용도에 적합한 순수한 우량 품종은 물론 바이러스병 등을 보균하지 않은 건강한 감자를 선택해 재배합니다. 감자는 땅 속에서 자라기 때문에 지하부 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봄철에는 건조하므로 땅을 고른 후 곧바로 이랑을 만들어 파종함으로써 건조피해를 줄이고 있으며 빗물이나 바람에 의해 토양유실이 심하거나 배수가 불량한 곳을 배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초작업에 있어서도 토양수분이 있는 상태에서 제초제를 사용기준에 맞게 사용해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수확작업에 있어서도 적정시기 선택은 물론 수확 후 저장·유통 단계에서 상품의 상처를 최소화하고 있으며 특히 가공원료의 경우 파종 100일 후 품질이 급격히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파종후 100일을 전후해 수확을 실시합니다.

◆제안 = GAP제도는 농산물의 생산과 수확 후 관리, 유통 등 각 단계에서 잔류할 수 있는 농약 위해요소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생명이죠.광역 시·도의 영향력 있는 학부모들에게 하루 일정으로 GAP 인증을 받은 농가를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어떨까요. GAP제도 하에 관리되고 있는 작물을 직접 눈으로 확인함으로써 주변 학부모들에게 그 안전성을 전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이소영 대전광역시 유성구·학부모 )


농림수산식품부와 대한급식신문이 함께 하는 ‘안전급식 GAP 농산물’ 캠페인에 독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GAP 인증농산물이 단체급식 식재료로 널리 보급될수 있는 아이디어를 연락처와 함께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lju@fs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