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여곡절’ 서울 물류센터, “특단 대책이 필요하다”
‘우여곡절’ 서울 물류센터, “특단 대책이 필요하다”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8.11.15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9월까지 매출, 작년 동기 0.04%… 적자 폭은 18배
“투명성과 운영능력 담보된 단체에 수의계약도 검토돼야”
서울 중소유통물류센터의 정상화를 위해 서울시가 수의계약 등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사진은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양곡도매시장 내에 위치한 서울 중소유통물류센터 모습.
서울 중소유통물류센터의 정상화를 위해 서울시가 수의계약 등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사진은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양곡도매시장 내에 위치한 서울 중소유통물류센터 모습.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중소슈퍼마켓의 물류비 절감을 위해 설립된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이하 물류센터)의 극심한 매출 부진이 수치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관계자들은 물류센터 운영자를 선정하는 과정부터 심도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본지가 입수한 ‘서울 중소유통물류센터의 월별 매출 및 손익현황’(2013~2018. 9)에 따르면, 물류센터의 올해 매출액은 지난 9월까지 7억 원에 불과했다. 지난해 총 매출액이 262억 원, 9월까지 매출액 205억 원 이상인 것을 감안하면 매출이 바닥인 셈이다.

구체적인 매출 현황을 보면, 올해 1월과 6월에는 매출액이 전혀 없었으며, 2월 52만 원으로 시작해 3월에 1100여만 원, 5월에 7000여만 원으로 늘었고, 최근 9월에는 2억 7000여만 원까지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매출 규모가 줄면서 반대로 적자는 큰 폭 상승했다.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년 누적 적자는 총 3300여만 원 가량이었지만, 올해 9개월간의 적자 폭은 6억 2000여만 원에 달해 작년 적자에 18배 이상인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시는 이 같은 막대한 적자 폭을 위탁운영자 변경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하고,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2013년 문을 연 물류센터는 출발부터 큰 어려움을 안고 있었다. 2010년 당시 오세훈 서울시장은 중소슈퍼마켓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물류센터를 운영하기로 결정하고, 서울 양재동 양곡도매시장 내 공간을 마련했다.

그러나 서울시내에 3300여 개에 달하는 중소슈퍼마켓들은 물류센터보다 더 저렴한 방법을 통해 상당수 품목을 구입하고 있어 굳이 물류센터를 이용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었다.

일반적으로 중소슈퍼마켓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품목은 ‘주류’로, 물류센터 또한 매출의 90% 가량을 차지하는 주류를 취급해야 운영이 가능한 실정이었다. 하지만 주류는 법에 따라 주류도매 면허를 득한 개인 혹은 단체만 유통할 수 있다. 당시 물류센터 설립 후 최초 운영을 맡은 ‘서울시 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이하 연합회)는 이 같은 주류도매 허가가 없어 주류 유통을 할 수 없었다.

이 같은 매출 부진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연합회는 서울시에 주류도매 면허를 요청해 1년여 만에 허가를 받았지만, 연합회 내에서 주도적으로 물류센터를 운영한 ‘서울남북부슈퍼마켓협동조합’(이하 남북부조합)의 명의로 발행돼 결국 물류센터 운영 단체가 연합회에서 남북부조합으로 2016년에 변경됐다.

새로 운영을 맡은 남북부조합도 운영에 고전한 것은 마찬가지. 2016년부터 주류도 유통하며 기존 연합회 운영 당시 100억 원에 못 미쳤던 매출이 202억 원을 넘기는 등 비약적 상승을 했으나, 적자 운영까지는 극복하지 못했다. 그러던 중 지난해 말 남북부조합도 물류센터 저장 공간을 다른 단체에 유상 임대하고, 롯데마트 입점에 따른 지역 지원금(상생자금) 12억 원을 물류센터 회계로 포함해 쓴 부적절 행위가 적발돼 서울시로부터 위탁운영 계약이 파기됐다.

남북부조합 측 관계자는 “당시 물류센터 운영으로 발생하는 적자 폭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유상으로 임대하고, 상생자금을 쓴 것이지 횡령하거나 사적으로 쓴 사실이 없다고 적극 항변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부적절한 행위는 맞지만 서울시의 계약 해지는 과한 조치”라고 토로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지난해 11월 재입찰을 통해 새롭게 ‘서울중동부슈퍼마켓협동조합’(이하 중동부조합)이 민간위탁사업자로 선정돼 올해 1월부터 운영을 해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운영자인 중동부조합은 물류센터 설립 이후 최악의 매출을 기록하며 ‘개점휴업’ 상태로 방치되고 있어 서울시의 무책임론까지 제기되는 실정이다.

서울시내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쌓아온 인지도와 상품구매 루트 등을 고스란히 갖고 중동부조합이 운영을 했음에도 적자 폭이 설립 당시인 2013년보다도 큰 것은 중동부조합의 운영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반증한다”며 “주류도매 허가 유무가 이 같은 적자의 ‘핑계’가 될 수는 없고, 서울시가 안일하게 대처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부 예산 42억 원이 투입된 물류센터의 심각한 운영에 대해 서울시의회에서도 촉각을 세우고 있다.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장을 맡고 있는 유용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매출 현황과 운영자 선택 과정을 면밀히 살펴 적절했는지 따져볼 것”이라고 말했다.

물류센터 개소 이후 운영자로 나섰던 3개 단체 모두에서 문제가 발생하며 향후 위탁운영자 선정 과정도 변경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무조건 서울시 직영과 공개입찰 방식을 통해 적절한 운영자 선정이 어렵다면 관리·감독 방안을 강화해 체계적 운영이 가능한 단체와 수의계약을 맺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는 것.

서울시내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서울시 직영은 인력을 전부 서울시 직원으로 채용하는 부담 때문에 실현가능성이 없고, 공개입찰 또한 지난 5년간 성과가 없었다”며 “단기간 수의계약 방식 또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유통업계 관계자는 “물류센터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현재 가장 필요한 조건이 주류도매 면허 소지 여부가 되어버렸다”며 “주류도매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수익구조를 바꿔야 하는데 유통시장의 근본적인 문제점이어서 해결방안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의계약을 맺는다면 가장 중요한 관건은 역시 운영자의 투명성과 운영능력으로, 서울시는 위탁운영자에게 공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최소한의 수익을 보장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배려도 함께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