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교육청, 산보위 위한 조직개편 서두른다
전국 교육청, 산보위 위한 조직개편 서두른다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8.11.26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 전문가 영입·전담부서 설치 위한 조직개편 준비 중
지난 7월 열린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모습.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교육감들은 이날 김상곤 당시 교육부 장관과 간담회를 갖고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 7월 열린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모습.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교육감들은 이날 김상곤 당시 교육부 장관과 간담회를 갖고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김동일 기자] 지난해 2월 고용노동부가 ‘학교급식소는 산업안전보건법의 적용을 받는 공공기관 구내식당업으로 봐야한다’는 해석을 내놓은 후 전국 각 교육청들이 학교급식소에 산업안전보건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본지가 지난 20일 전국 17개 교육청을 대상으로 확인한 결과, 대부분 교육청들이 조직개편을 통해 산업안전보건체계 구축을 위한 전문인력 채용과 전담부서 설치 등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인천시교육청은 학교급식 관련 부서 소속으로 산업안전보건을 담당할 전문인력 모집공고를 낸 상태로 채용이 되면 내년 1월부터 근무한다.

전남도교육청은 교육부에 인원 보강을 요청한 상태로 보건과 시설을 담당할 전문인력을 내년 1월 1일자로 배치할 예정이다. 만약 인력보강이 이뤄지지 않으면 외부 인력을 채용하면서 임기를 두고 운용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시교육청은 이미 지난 9월말 내년도 조직개편(안)에 학교급식소를 비롯한 학교 전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산업안전보건체계 구축 담당자를 선임해 본청 기획국에서 근무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고, 대구시교육청 역시 교육복지과 내에 학교급식안전담당을 신설했다.

조직개편 흐름은 전국 대다수 교육청에서 확인됐다. 강원도교육청과 충북도교육청, 경북·경남도교육청은 내부적으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면서 시·도의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조직개편은 하되 의회의 승인을 거칠 필요가 없는 소규모 개편을 추진하는 지역도 있다. 광주시교육청과 제주시교육청은 본청 내에 안전총괄팀에서 인사발령을 통해 추가 인력 배치만을 추진하고 있다.

이외에도 부산시교육청에서는 기존 급식팀에서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교육청의 조직개편 흐름과 함께 일선 교육청에서는 산업안전보건체계 적용 직종 범위에 대해 학교급식 종사자뿐만 아니라 학교 내 모든 직종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된다.

한 지역교육청 관계자는 “교육청에서 의지를 갖고 교육부 지침에 따라 급식뿐만 아니라 학교 내 모든 적용 직종에 확대반영을 준비 중이다”며 “산업안전보건체계 적용을 위한 담당자가 정해지고 안전관리자·보건관리자 선임이 끝나도 학교급식소에 획기적인 변화가 오기까지는 조금 더 긴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관계자는 “고용노동부 해석이 나온지 2년이 됐는데 그동안 교육부와 교육청이 직무유기를 하고 있었다는 지적을 하지 않을 수 없지만, 그래도 교육청들의 움직임을 적극 환영한다”며 “급식실 종사자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어 안전한 급식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