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가루 알레르기’ 환자, 복숭아·사과 가급적 피해야
‘꽃가루 알레르기’ 환자, 복숭아·사과 가급적 피해야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8.11.27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분증 환자 10명중 4명은 ‘꽃가루-식품 알레르기증후군’ 앓아

[대한급식신문=김동일 기자] 화분증(花粉症, 꽃가루 알레르기)이 있는 사람은 복숭아·사과·키위 먹을 때 조심해야겠다. 과일·채소 등 식물성 식품과 꽃가루 항원이 만나 발생하는 ‘꽃가루-식품 알레르기증후군(pollen-food allergy syndrome, 이하 꽃가루-식품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27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최정희 교수·순천향대 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양현종 교수팀이 전국 20개 병원의 화분증 환자 648명을 대상으로 꽃가루-식품 증후군 유발에 자주 연루되는 식품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국내 화분증 환자에게 꽃가루-식품 증후군을 가장 많이 일으키는 3대 식품은 복숭아(48.5%)·사과(46.7%)·키위(30.4%)였고 땅콩·자두·밤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꽃가루-식품 증후군은 전체 화분증 환자 10명 중 4명에게 나타났다. 증후군 환자의 8.9%는 아나필락시스(심한 쇼크 증상처럼 과민하게 나타나는 항원 항체 반응)를 경험했다. 구강 알레르기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이 증후군은 과일·채소 같은 식물성 식품을 먹은 직후에 접촉 부위인 입술·구강·인두 부위에 가려움증·혈관부종·홍반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