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비리업체 봐주기 나섰나
경기도, 비리업체 봐주기 나섰나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8.12.20 2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송치된 업체 또다시 학교급식 공급대행업체로 선정
경기도가 최근 친환경급식 식재료 공급대행업체로 경찰에 의해 비리가 적나라하게 적발된 신선미세상을 재선정해 파장이 일고 있다. 사진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 왼쪽)가 학교급식 식재료납품업체들의 부당행위를 적발한 경기 특사경팀의 발표를 듣고 있는 모습.
도가 최근 친환경급식 식재료 공급대행업체로 경찰에 의해 비리가 적나라하게 적발된 신선미세상을 재선정해 파장이 일고 있다. 사진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학교급식 식재료납품업체들의 부당행위를 적발한 경기 특사경팀의 발표를 듣고 있는 모습.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경기도(도지사 이재명)가 최근 학교급식 비리로 적발돼 검찰에 송치된 (주)신선미세상을 또다시 학교급식 친환경 식재료 공급대행업체로 선정해 비판이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경기도와 해당 업체의 유착 관계마저 의심하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 13일 단일 업체로 선정하는 경기도 친환경 학교급식 공급대행업체 입찰 결과, 외부평가위원회의 평가에 따라 기존 업체인 (주)신선미세상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경기도친환경급식지원센터(이하 경기친환경센터) 담당자는 “지난달 30일 접수마감 이후 외부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신선미세상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시점부터 15일간 협상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신선미세상은 2015년부터 학교급식 공급대행업체를 맡으면서 관리·감독기관인 경기도농식품유통진흥원(이하 진흥원) 공무원들에게 뇌물을 제공하고, 배송업체 선정과정에 불법 관여하는 등 공무원과 결탁해 46억 원대 부당 이익을 올린 사실이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 적발된 바 있다. 이에 따라 경찰은 신선미세상 대표를 비롯해 진흥원과 경기도청 공무원 등 6명을 검거하고, 기소 의견으로 검찰로 송치했다.

경기도내 급식 관계자들은 이 같이 불법이 적발돼 검찰에 송치된 상황임에도 신선미세상이 다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은 경기도가 이를 방치하고 묵인한 것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공급대행업체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공급실적이 중요해 신규 업체의 경우 컨소시엄이 불가피한데도 경기도는 지난달 30일까지 진행된 이번 공모에서 ‘컨소시엄 형태’는 불가하다고 못박았다. 여기에 단일 업체로 선정되는 평가기준도 가격(10%) 비중을 극도로 줄이고, 공급실적이 중요한 기술능력(90%)을 강조해 사실상 기존 업체가 선정될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된 셈이었다.

외부평가위원회의 평가에 대해 잘 아는 한 관계자는 “학교급식은 안전이 우선되기 때문에 공급실적은 평가에 중요한 요소일 수밖에 없다”며 “이로 인해 신규업체가 진입하기는 굉장히 어려운 구조인데, 경기도가 컨소시엄 형태 입찰을 막아버려 사실상 기존 공급실적이 있는 신선미세상만 선정될 수밖에 없는 구조로 만든 것”이라고 꼬집었다.

경기친환경센터 담당자는 “외부평가위원회의 평가로 결정된 것이며, 경기도가 관여한 부분이 전혀 없다”며 “추후 진행과정을 보며 대응할 것이어서 현재로선 언급할 수 있는 내용이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지난 2015년 업체 간 컨소시엄 규정이 없었던 경기도 학교급식 공급대행업체 선정 당시 학교급식 및 친환경농산물 공급실적이 없었던 신선미세상은 친환경농산물 유통업체인 ‘청솔’과 컨소시엄으로 응찰, 친환경 학교급식의 실적이 있는 업체로 인정돼 최종 공급대행업체에 선정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