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권익을 찾는 영양사들이 되자”
“스스로 권익을 찾는 영양사들이 되자”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8.12.31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정치인이 된 영양사, 최영심 전북도의원]
“학교뿐만 아니라 병원·어린이집 영양사 처우 개선 시급”
최영심 전북도의회 의원(정의당)
최영심 전북도의회 의원(정의당)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학교 영양사가 정치인이 됐다. 전북도의회 최영심 도의원(정의당)이 그 주인공.

지난 6월 13일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정의당 비례대표 1번 순위에 이름을 올려 당선의 영광을 안았다.

최 의원은 18년 동안 학교에서 교육공무직 영양사로 일해왔으며, 그 이후에는 전국교육공무직본부 등 영양사 관련 단체에서 일하면서 영양서 면허 가산수당, 병가 60일 보장 등을 정착시켰다.

(사)대한영양사협회장을 역임한 손숙미 교수가 2008년 국회의원을 지낸 바 있지만 현직에서 근무하던 영양사가 정계에 진출한 사례는 본인이 유일할 것이라는 최 의원.

최 의원은 “주민들의 대표로 뽑힌 만큼 모든 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과 복지,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면서도 “영양사들이 받는 차별과 부당한 대우, 업무 과중 등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 정치에 뛰어들게 된 계기가 있었나?
지난해부터 주변 분들께서 제안해주셨다. 당연히 처음에는 ‘절대 안 된다’고 거부했었는데 저를 인정해주시고 기회를 주는 것이라면 받아들이는 것이 맞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또한 정당이 정의당이었던 것도 받아들이는 요인 중 하나였다. 정치활동에 대해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비례대표였던 점도 마음을 움직이는 계기가 됐다.

- 18년 동안 영양사단체 대표로 일하면서 많은 성과를 거뒀는데 기억나는 성과가 있다면?
영양사 면허수당 도입이다. 학교 내에서 수당을 통해 영양사가 영양사로서 인정받을 수 있는 물꼬가 터진거라 여긴다. 제가 전라북도 김승환 교육감에게 제일 먼저 영양사 면허 가산수당 도입을 요청했고, 김승환 교육감이 5%의 수당을 전국에서 처음 신설했다.

이를 근거로 교육부에 전국 교육청의 면허 수당 신설을 요구해 마침내 관철시켰다. 국가 예산을 쓰는 교육부와 교육청은 필요성과 명분이 없다면 한 푼도 허투루 쓰지 않는다. 교육부의 승인을 받았을 때 이루 말할 수 없는 뿌듯함을 느꼈었다.

- 학교 영양사 생활을 오랫동안 하면서 학교급식에 있어 가장 필요한 부분은 뭐라고 여기나?
식생활교육의 강화다. 교육감들은 늘 ‘급식은 교육’이라는 표현을 강조하는데 실제로 급식이 교육이 되려면 가장 필요한 것이 식생활교육이다.

단순히 급식을 하면서 학생들에게 ‘김치를 먹어야 키가 큰다’는 표현에 그치는 것이 아닌, 체계적으로 교육방법을 고민하고, 식생활교육을 위한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영양사들의 과다한 업무를 줄여줘야 한다. 또 영양사들의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식생활교육을 위한 수당도 필요하다.

- 최근에는 학교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의 영양사들에게도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하는데?
 병원과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영양사들의 처우 개선이 시급하다. 학교 영양사에 비해서도 더 열악한 환경에 놓여있다. 얼마 전에는 전북도의 예산을 활용해 그들의 실상과 개선안을 알리는 공청회를 준비하기도 했었는데 너무 준비시간이 짧아 성공적으로 진행하지는 못해 아쉽다. 내년에는 준비를 철저히 해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

- 영양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영양사라는 직업이 급식실에서 혼자 일하는 직종이다 보니 자연스레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게 되는데, 영양사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개선의 목소리를 내고 혼자의 힘으로 안 된다면 연대해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기회가 주어질 때 뒤로 숨지 말고 당당히 개선을 요구하는 영양사들이 되어달라. 나는 내 위치에서 영양사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또 실행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