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유치원 특정감사팀’ 신설
부산교육청 ‘유치원 특정감사팀’ 신설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8.12.30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관실 인원 대폭 증원하고 대형 유치원 대상 상시 감사 체제 구성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부산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 이하 부산교육청)이 유치원의 급식비리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하는 전담 감사조직을 신설했다.
 
부산교육청은 내년 1월 1일부터 감사관실 인원을 대폭 증원해 4팀 체제에서 5팀 체제로 전환하고 5급 사무관을 팀장으로 하는 ‘유치원 특정감사팀’을 신설할 예정이다. 사립유치원 비리 파문 이후 특정감사팀이 발족되는 것은 전국 교육청 중 처음으로 대형 유치원 비리를 전문으로 처리하게 된다.
 
앞서 부산교육청은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해 교육청 본청은 정책기능을 담당하게 하고 5개 교육지원청이 학교 현장 지원을 강화하도록 했다.

유치원 감사도 이와 맥을 같이 한다. 교육지원청이 관할 유치원의 관리에 매진하게 하고, 이 과정에서 제기된 대형 비위 의혹은 본청으로 이관해 특정감사팀을 투입될 방침이다.

이들의 주된 감사 대상은 원아 200명 이상의 대형 유치원이 될 전망이다. 부산 유치원 312곳 중 37곳이 이에 해당한다. 특정감사팀은 이들 대형 유치원 외에도 종합감사 중 별도로 인지되거나 접수된 비리 의혹에는 유치원 규모를 떠나 감사의 칼을 들이댈 계획이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발의한 유치원 3법의 처리가 불발되면서 사립 유치원 파문이 해를 넘기게 됐지만, 부산만은 유치원 3법 시행이 지연되거나 무산되더라도 기존의 재무회계 규칙을 적용한 ‘현미경 감사’가 가능해지게 됐다. 방과후학교나 급식비 등 특정 분야에 대한 집중 감사도 이들 특정감사팀의 검토 대상이다.

부산교육청 감사관실 이일권 감사관은 “유치원 비리 의혹을 발견할 경우 시교육청 교육비리고발센터를 통해 신고하면 이제는 특정감사팀으로 곧장 신고가 전달되어 단시간 내에 처리되게 됐다”며 “타 시·도에 앞서 시행되는 만큼 비리가 사실로 밝혀질 경우 처분 수위도 훨씬 엄정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