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 원인, 더 이상의 방치는 안 돼
편두통 원인, 더 이상의 방치는 안 돼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9.01.18 13: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어느 한 곳 아픈데 없이 하루를 보내는 것만큼 행복한 일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모두에게 허락된 일은 아니다. 바쁘고 불규칙한 생활, 잦은 스트레스와 피로에 익숙해진 현대인의 경우 몸 한 군데는 늘 아프고 불편할 때가 많다. ‘편두통’ 역시 그 중 하나다.

머리의 왼쪽 혹은 오른쪽이 아픈 것 정도로 알고 있는 편두통. 사실 양쪽 모두에서 발생하기도 하고 오심이나 구토를 동반하는가 하면, 빛이나 냄새에 예민해지는 현상, 시야가 흐리게 보이는 전조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 등 개인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생한다.

문제는 통증의 강도가 상상을 초월한다는 것. 실제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통증의 강도를 1~10점으로 구분했을 때 일반적인 편두통의 통증 강도는 7.1점으로 이는 골절에 의한 통증 7점보다 높고 출산의 고통 7.3점보다 약간 낮은 수준이었다. 극심한 편두통의 경우엔 통증 강도가 8.6점으로 나타났으니 편두통 환자들이 느끼는 통증은 단순이 아프다가 아닌 공포 그 자체인 것이다.

서초 교대역 풀과나무한의원 김제영 원장은 “머리 아플 때 동반되는 각종 부작용은 그렇잖아도 괴로운 일상을 더욱 힘겹게 한다. 오랜 기간 편두통 증상에 시달리게 될 경우 기억력과 집중력이 저하되어 업무 능률이 떨어질 뿐 아니라 불안증, 우울증과 같은 정서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또한 만성화된 편두통은 심장발작, 뇌졸중, 혈전 발생의 위험을 높이고 갑상선 기능을 저하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는 등 편두통으로 인한 문제는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일반 의약품 의존에서 벗어나 좀 더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러 악영향에도 불구하고 편두통 원인을 찾는 게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두통 병원을 찾아 MRI나 CT 검사를 진행하기도 하지만 이들 검사에서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소견을 듣게 될 때가 많기 때문이다. 뇌 질환의 우려는 줄어든 만큼 안심은 되지만 그럼에도 멈추지 않는 통증은 이후의 일상에 큰 장애요소일 수밖에 없다. 이때는 다른 관점에서 통증을 살펴야 하는데, 한의학에서는 편두통 심할 때 원인을 어혈에서 찾고 있다.

어혈은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잃어버려 못쓰게 된 더럽고 탁한 혈액을 말한다. 어혈은 스트레스나 피로, 장부의 기능 문제(간, 심장, 신장, 위장 등), 외상, 근골격계 문제에 의해 발생한다. 이러한 어혈이 혈관 내에 뭉쳐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하면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편두통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풀과나무한의원 측은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하고 있다. 탁한 혈액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둔 탕약으로 어혈 제거와 위 기능 문제, 간장의 열, 대장의 독소, 신장의 무력 등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김 원장에 따르면 이는 긴장성두통, 군발두통, 속울렁거림을 동반한 소화불량 두통, 임신(임산부)두통 등 여러 유형의 두통과 어지럼증 치료에도 동일한 효과를 보인다.

한약 치료와 함께 뇌 혈액순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도 치료에 큰 보탬이 된다고 한다. 또한 약과 침의 효과를 동시에 적용시켜 좀 더 빠른 통증 개선이 가능한 약침요법, 전신 경락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경락이완요법이 더해지면 증상개선에 힘을 더해준다면 설명이다.

김 원장은 “잦은 두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경우, 주변으로부터 게으르고 자기 관리에 소홀하다는 인식을 줄 때가 많다고 한다. 통증의 괴로움도 힘겨운데, 좋지 않은 시선까지 받아내야 한다면 일상 안팎으로 위축될 수밖에 없다. 일상, 나아가 삶의 균형마저 위태롭게 하는 만큼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한의원은 서울, 인천, 대구 세 개의 네트워크로 운영되고 있다. 아울러 두통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환자마다 증상이나 장애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관련의 와의 구체적인 상담, 증상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유의사항 등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원미 2019-02-07 17:18:44
뭐라도 해 봐야 겠다는 심정으로 인터넷 검색 후 진료 받아 한약을 권하길래
진짜 비쌋지만 나아야 겠다는 심정으로 꾸준히 복용하였지만 효과가 전혀 없었어요.
약 정말 비싸요
물론 체질에 따라 현상이 다르다고 하지만 가격대비 효과는 글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