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과일로 감귤·딸기·바나나 구매 증가 추세
설 과일로 감귤·딸기·바나나 구매 증가 추세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9.01.30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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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은 사먹고 ‘나물’은 만들어 먹어

[대한급식신문=김동일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 이하 농진청)은 설을 앞두고 소비자들의 농식품 구매 목록과 구매 방식의 변화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2010년∼2018년까지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 자료와 설문을 바탕으로 진행했다.

소고기나 돼지고기처럼 명절에 쓰임이 많은 육류와 사과·배 같은 과일은 9년간 한결같이 설 장바구니를 지켰다. 눈에 띄는 변화는 귤이나 바나나처럼 새로운 명절 과일의 등장했으며, 손이 많이 가는 전이나 떡은 구입하는 비중이 높아졌다는 점이다.

우선 새로운 설 과일로 감귤과 딸기, 바나나가 뜨고 있다. 명절용 과일의 구매 품목이 확대되면서 소비 유형도 달라지고 있다. 레드향 같은 만감류 소비가 늘면서 가구당 감귤류 구입액은 3434원(2010)에서 7554원(2018)으로 약 120% 늘었다. 딸기와 바나나 구입액도 8년 사이 1686원에서 3093원, 460원에서 771원으로 각각 84%, 6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도 최근 9년간(2010∼2018) 소비자들은 설 전에 쇠고기·돼지고기, 사과·배를 사는데 많은 금액을 지불하고 있어 전통적인 명절 농식품 구매는 꾸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마다 설을 앞두고 가장 많이 구입하는 농산물로는 쇠고기·돼지고기(1, 2위), 사과·배(5위권)가 꼽힌다.

또한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전은 완제품이나 반가공 상품 구매 의향이 비교적 높은(39%)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나물류는 직접 조리하는 것(84%)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농진청 우수곤 농산업경영과장은 “명절 과일 품목 확대, 실속과 편이 중심의 농식품 구매 형태로 변화하는 상황을 반영한 출하 전략과 상품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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