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신선미세상과 계약 안 한다”
경기도, “신선미세상과 계약 안 한다”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9.02.08 18:2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계약심의위, 신선미세상 ‘부정당업자’ 지정 ‘자격 상실’
조직개편 등 직영화 도입단계, 경기도 “급식 차질 없도록 준비”
경기도가 친환경 식재료 공급대행업체 우선협상자였던 (주)신선미세상과 계약을 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사진은 경기도 곤지암에 위치한 경기도광역친환경급식지원센터 모습.
경기도가 친환경 식재료 공급대행업체 우선협상자였던 (주)신선미세상과 계약을 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사진은 경기도 곤지암에 위치한 경기도광역친환경급식지원센터 모습.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경기도(도지사 이재명)가 친환경 식재료 공급대행업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던 (주)신선미세상과 계약을 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경기도내 급식 관계자들은 경기도의 결정에 환영의 뜻을 표하면서도 급식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해야 한다는 의견도 내놓고 있다. <본지 255호·256호 참조(2019년 1월 7일·21일자)>

경기도 공무원들과 변호사,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경기도 계약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지난달 30일 제55회 심의회를 열고 경기도 친환경 식재료 공급대행업체 우선협상자에 관한 안건 등을 심의했다.

위원회는 이날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주)신선미세상에 대해 심의를 진행한 뒤 신선미세상을 ‘부정당업자’로 지정, 나라장터 입찰참가자격 제한 3개월의 처분을 내렸다.

신선미세상의 부정당업자 지정 사유는 경기도 측이 정확히 밝히지 않고 있으나 지난해부터 지속되어온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의 수사와 각종 비리의혹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경기도청 법무담당관실은 지난달 28일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과의 비리연루 혐의를 받고 있는 신선미세상에 대한 청문을 열고 경찰 수사에서 드러난 뇌물공여 및 업무상 배임 등 혐의에 대한 해명을 청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서 신선미세상 측은 경찰 수사에서 밝혀진 뇌물 제공 혐의를 일부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부정당업자 지정으로 인해 신선미세상은 우선협상대상자의 자격을 상실했으며 경기도 역시 신선미세상 측과 계약을 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결정으로 경기도는 향후 1개월 동안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이 차질을 빚지 않도록 다각도로 대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먼저 경기도는 규정에 따라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차순위 협상대상자과 협상을 재시작할 수 있다. 지난해 11월 경기도의 공고에 응모한 대상은 신선미세상과 농협중앙회 2곳 뿐이었다.

또 앞으로 남은 1개월 동안 재공고를 통해 새로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방법도 있다. 그러나 재선정까지 최소한 3개월 이상 소요될 것을 감안하면 가능성은 낮아보인다.

경기도가 직접 공급대행을 직영하는 방안도 모색 중인 것으로 확인된다. 이재명 도지사는 지난해 7월 신선미세상과 관련된 파문을 보고받고 격노하면서 ‘경기도의 직영체제 구축’을 지시한 바 있다. 실제로 지난해 11월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의 신선미세상과 관련한 수사 결과 발표 이후 그동안 업무를 위탁해온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내 학교급식팀 조직과 업무를 축소하고, 경기도청 내에 친환경급식지원센터를 직접 설립했다. 공급대행을 맡아온 신선미세상의 업무를 경기도에서 직접 맡도록 하겠다는 것. 신선미세상과의 계약 협상에서도 업무분장과 비중이 주요 주제 중 하나였다.

경기도 친환경급식지원센터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신선미세상 측과 계약을 하지 않기로 한 것 이외에 아무것도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신선미세상 파문을 조사하고 있는 경기도의회 ‘경기도 친환경 학교급식 부정계약 등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위원장 성수석, 이하 특위)는 경기도의 결정과 관계없이 해당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오는 3월 14일까지가 조사기한이었던 특위는 조사기한을 60일 연장하고 신선미세상과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측에 재무자료와 운영자료 등을 요청해놓은 상태다.

성수석 위원장은 “경기도청에서 직영 전환과 재공모 등 다각도로 대안 마련에 나섰는데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며 “안정적인 학교급식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권역별 컨트롤타워를 구축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지만 효율성 측면에서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기도내 한 급식 관계자는 “경기도는 신선미세상의 파문을 보면서 학교급식을 이익 추구의 수단으로 삼는 기업이나 개인이 맡아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달았을 것”이라며 “이익 추구만을 위한 기업은 배제하되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경기도가 직영하는 것이 유일한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정호 2019-02-22 21:52:54
신선미세상같은 회사는 건들지 마라
농민들 먹여살리는 좋은곳인데 진심
좋은 급식 먹일수있는 좋은 회사를 아쉽다 진짜
하 이 나라 진짜 노답이 되어 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