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경남, 공공급식 밑그림 그렸다
서울·경기·경남, 공공급식 밑그림 그렸다
  • 정지미 기자
  • 승인 2019.02.11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먹거리 = 사회적 책임’… 식품종합계획 발표·먹거리위원회 출범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지난해부터 사회적 공론으로 급부상한 공공급식이 올해 시작과 함께 지역별로 구체화되는 양상이다. 현재 식품종합계획(이하 푸드플랜)을 발표한 지자체는 서울, 경기, 경남으로 세 곳 모두 공공급식을 통한 지역 농산물의 판로확보 플랫폼을 구상하고 있다.

경기도(도지사 이재명)는 지난 1월 30일 경기도청에서 이재명 도지사의 취임 이후부터 준비해온 ‘경기도 먹거리위원회’의 출범식을 열고 ‘경기도 먹거리 기본권 보장 선언문’을 발표했다.

먹거리위원회는 도지사,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김덕일 민간위원장 3명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경기도의회 5개 상임위 도의원 각 1명과 도시·농촌·도농복합지역 대표 시장·군수 및 공모를 통해 선정된 민간위원 등 총 43명으로 구성됐다.

선언문에는 ‘먹거리 보장을 도민의 기본권으로 인식하고, 도민 권리 보장을 위해 필요한 정책을 추진한다’, ‘먹거리 정책을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경기도의회·교육청·시와 군·시민단체 등과 연대해 먹거리 복지를 실현한다’는 등의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이날 출범식에서 이 도지사는 ‘최저한의 먹거리 보장’과 ‘안전하고 질 높은 먹거리 공급 체계구축’을 강조했다. 앞서 경기도는 올해부터 300억 원의 예산을 들여 어린이집 과일 공급사업을 푸드플랜의 일환으로 실행하고 있다.

이어 경상남도(권한대행 박성호, 이하 경남도)도 경기도의 출범식 하루 뒤인 지난 1월 31일 도민 주도형 ‘경상남도 먹거리위원회’를 출범시켰다. 경남도는 이를 시작으로 도민의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전반에 대한 정책자문 및 도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먹거리 마스터플랜 마련에 본격 착수한다.

먹거리위원회는 공공급식분과, 농산물공급분과, 공공기관협력분과, 농식품안전분과로 세분화하고, 행정부지사와 민간위원을 공동위원장으로 선출했다. 그리고 현장 전문가와 농업인 단체, 먹거리 생산·유통 전문가를 중심으로 40명의 위원을 구성해 행정주도 조직에서 벗어난 민관 거버넌스 형태의 민관협치위원회로 운영할 계획이다.

먹거리위원회에서는 ▲공공급식 확대·조달 플랫폼 구축, 관련 조례(규정) 마련 ▲공공급식 확대에 따른 안정적인 식자재 확보 방안 ▲공공기관(혁신도시) 지역 농산물 공급 방안 ▲농식품 안전분야 감시 및 검사체계 등 중점 과제에 대해 정책자문 및 토론을 통해 먹거리 마스터플랜의 기초를 다지고, 지속 가능한 먹거리 체계 구축을 지원하게 된다.

이날 출범식에 이은 특강에서 윤병선 교수(서울시공공급식위원회 위원장)는 “먹거리는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책임”임을 강조하면서 먹거리위원회의 역할과 대도시 공공급식 참여에 대한 지자체의 체계적인 대응 마련을 주문했다. 그리고 경남지역 푸드플랜 용역 추진계획 발표 등을 통해 토론과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와 함께 경남도는 지역 푸드플랜 용역수립 과정에 ‘경남 푸드플랜 아카데미’를 운영하여 위원들의 지역 푸드플랜의 이해와 시·군 푸드플랜계획 수립을 측면에서 지원하며, 공청회 등을 개최해 현장 의견과 도민의 먹거리 기본권이 반영된 ‘경남도 광역형 지역 푸드플랜’도 마련할 계획이다.

경남도 이정곤 농정국장은 “먹거리위원회는 도민 주도형 위원회로 먹거리 전반에 대한 정책자문과 현장 의견을 반영하여 경남 농업·농촌의 지속 가능한 순환체계 구축과 함께 안전하고 안정적인 먹거리 체계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국에서 가장 먼저 푸드플랜을 발표한 광역 지자체는 서울로, 지난 2017년 11월 2일 첫 시민주도형 ‘먹거리 시민위원회’를 출범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