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수산물, 공급체계 개선이 최우선
학교급식 수산물, 공급체계 개선이 최우선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9.02.19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급식 수산물 이용 활성화 기획③ - 학교급식 수산물 이용 확대 정책 방안
수산물 교육과 정보제공도 필요

[대한급식신문=김동일 기자] 수산물은 성장기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한다. 그러나 학생선호도와 위생관리의 어려움 등으로 학교급식에서 수산물의 활용도는 매우 낮은 편이다. 이에 한국해양수산개발원(원장 양창호, 이하 KMI)은 지난 1월 ‘학교급식 수산물 이용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본지에서는 3회에 걸쳐 학교급식 수산물 이용 현황, 외국의 학교급식 수산물 이용 확대 사례, 이용 확대 정책 방안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학교급식 수산물 유통지원센터(가칭)’ 설립을 통한 수산물 공급체계 개선

현재 수산물 생산량의 약 87%가 산지 위판장을 통해 출하 돼고 있지만 위판장의 위생문제는 심각한 수준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거점형 청정위판장’을 설치해 수산물의 양륙부터 선별, 위판, 배송에 있어 모든 작업공간을 분리하고 저온시설을 갖춰 위생시설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학교급식 수산물 유통지원센터(이하 유통센터)’를 거점 삼아 앙륙뿐만 아니라 가공, 도매, 물류까지 체계화시켜야 한다. 즉, 산지단계에서의 기능 통합을 통해 생산자단체가 직접 유통에 참여해 직거래를 활성화 시킨다는 것.

아울러 유통센터를 통해 방사능 등 수산물의 안전성도 보장할 수 있다. 농산물의 경우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는 것처럼, 유통센터를 통해 학교급식에 이용되는 수산물의 안전성을 관리할 수 있다.

수산물 납품규격와 용어의 표준화

동시에 기존 학교급식 납품구조에서의 유통개선을 위해 학교급식에 이용되는 수산물의 용어 및 납품규격 등 품질을 표준화해야 한다. 현재는 납품업체별로 취급품의 용어, 사양, 규격 등이 제각기라 영양(교)사가 수산물을 구매할 때 적정 품질과 가격을 판단키 어렵다. 가령 서울시의 경우, 원물의 크기에 대한 정보 없이 kg 당 가격 정보만 제시하고 있다.

수산물 용어의 통일도 필요하다. 현재 학교나 업체별로 품목별 용어가 모두 다르거나 수산물 업체에서만 통용되는 전문용어로 되어 있어, 영양(교)사가 원하는 수산물을 주문하기 힘들다.

교육 및 정보 제공을 통한 학생과 영양(교)사의 수산물 선호도 제고

학생들의 수산물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급식교육이 필요하다. 단순한 수산물의 영양적 특성이 아닌 수산물을 주제로 바다 생태계의 가치, 생산부터 소비까지 일련의 가치사슬 과정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유기적으로 교육해야 한다. 앞서 소개한 미국과 일본 등의 사례(관련기사:‘미국’ 학교에서 어부와 급식 먹고, ‘일본’ 생선 가시 바르기 수업도)처럼 수산물을 통해 생물학, 사회경제학 등 다양한 학문적 관점에서 수업을 진행하고,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요리 체험활동 등을 구성해 운영해야 한다.

이런 교육을 실시하기 가장 적합한 것은 ‘수산물 연구학교(시범학교)’를 지정하는 것이다. 해양수산부에서 ‘수산물 연구학교’를 모집하고, 한 학교당 약 500~1000만 원 가량의 예산을 지원해 교육 모델과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또 현장 교사와 수산업 종사자가 적극적으로 학생과 소통하며 바다의 가치를 일깨워주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

또한 정보공유를 통해 영양(교)사들의 수산물 이용도 장려해야 한다. 매달 제철 수산물이 무엇이 있는지, 각 지역의 특산 수산물이 무엇인지 등을 소개하고 그 수산물의 영양성분, 효능, 구입요령, 손질 및 보관방법, 추천 레시피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이용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이 때 정부-영양(교)사단체-일선 영양(교)사를 묶어 하나의 ‘학교급식 수산물 수급 협의체’를 운영하면 더 효율적인 정보공유가 가능하다. 정부가 주체가 되어 수산물과 관련한 정보를 영양(교)사단체에 공유하고 단체는 또 일선 영양(교)사들에게 전파하는 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