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 식단 따라하기] 부산교육청편⑥- 다송중학교
[수상 식단 따라하기] 부산교육청편⑥- 다송중학교
  • 부산시교육청
  • 승인 2019.03.22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뿌리채소밥과 수제새송이떡갈비

식단 개발 취지 및 특징

-체력 : 환절기에는 감기 등 면역성 질병이 걸리기 쉽고 체력이 저하되기 쉬우므로 영양분이 풍부한 뿌리채소, 전복 등을 이용해 면역력과 항산화력을 높여 건강하게 환절기를 보낼 수 있도록 했다.

-기호성 : 달고기는 비리지 않고, 담백 고소하며, 부드러운 질감으로 미역국과 어울려 전체적으로 기호성과 영양성을 담고자 했다. 학생들의 기피식품인 새송이버섯, 토마토 등을 기호성이 높은 떡갈비와 치즈로 조화롭게 곁들였다. 저당수제요거트의 단맛을 견과류의 고소한 맛으로 대체해 건강한 맛을 제공하고자 했다.

-영양 : 2015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관점에서 중학생은 전 생애주기 중 단백질 양이 가장 많이 필요한 시기이므로 소고기, 돼지고기, 해산물, 생선, 우유 등 단백질 급원식품을 골고루 포함되도록 했다. 칼슘 요구량이 증가되는 시기인 만큼 칼슘양이 풍부한 우유, 치즈 등과 칼슘 및 철분의 흡수율이 높은 미역을 사용했다. 학업 등으로 지친 두뇌활동을 돕기 위해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를 후식에 곁들였다.

뿌리채소밥과 수제새송이떡갈비

▶ 식단
뿌리채소밥, 달고기미역국, 수제새송이떡갈비, 야채무쌈말이, 토마토치즈오븐구이, (저염)물김치, (저당)수제요거트

▶영양성분

주요 요리별 레시피 및 조리방법(1인분량, g)

●천연보약 뿌리채소밥

   ▲ 재료 - 찹쌀 25, 찰흑미 2, 다시마 0.2, 진간장 2, 식초 0.5, 맛술 2, 쌀 50, 감자 4, 고구마 2, 은행 1, 당근 6, 연근 4, 우엉 2, 올리브유 0.5

1. 밥물은 다시마 우린 물에 진간장과 맛술을 넣어 만든다.
2. 연근은 케이크 컷팅하듯이 8등분한 후 얇게 썰고, 우엉은 사등분한 후 얇게 썬다. 연근과 우엉은 식초를 약간 혼합한 물에 담가둔다. 당근은 약간 두껍게 슬라이스한 후 꽃모양 도장을 이용해 찍어내고 감자, 고구마 등 뿌리채소는 1cm 깍뚝 썰기한다.
3. 당근은 올리브유에 살짝 볶아두고 은행도 볶아둔다.
4. 쌀, 찹쌀, 찰흑미를 깨끗이 씻어 다시마물을 붓고 2, 3의 재료를 섞어 밥을 짓는다.
TIP) 밥이 질어지지 않게 평소 밥물보다 적게 잡아야 한다.

●수제새송이떡갈비
   ▲ 재료 - 찹쌀가루 2, 고가무전분 4, 설탕 2, 맛술 2, 마늘 2, 생강 1, 양파 2, 대파 1, 새송이버섯 6, 소고기 20, 돼지고기 20, 진간장 4, 소금 0.02, 후추 0.02

1. 양파, 대파를 다져서 수분을 날리듯 팬에 소금, 후추를 넣고 볶는다.
2. 다진 소고기와 돼지고기에 간장, 설탕, 맛술, 다진 마늘, 생강즙, 소금, 후추를 넣고 혼합 후 찹쌀가루, 전분을 넣고 치댄다.
3. 새송이버섯을 납작한 모양으로 썬다.
4. 양념된 고기는 새송이버섯에 둘러 성형한다.
5. 오븐팬에 165도에서 25분 익혀낸다.
TIP) 양파와 대파는 볶아서 수분을 날려야 고기와 혼합 시 겉돌지 않는다.

●야채무쌈말이
   ▲ 재료 - 오이 4, 파프리카(적색) 4, 파프리카(노란색) 4, 무쌈 15, 크래미 3, 레몬즙 1, 참깨 0.02, 땅콩버터(가는입자) 1.5, 설탕 1, 마요네즈 1, 연겨자소스 0.5
1. 무쌈을 손으로 꽉 짜서 물기를 빼준다.
2. 크래미는 얇게 찢어둔다.
3. 파프리카, 오이는 얇게 채 썰어 준다.

4. 무쌈에 크래미를 먼저 얹고 채 썬 야채를 얹어 돌돌 말아준다.
5. 땅콩버터, 마요네즈, 연겨자, 설탕, 레몬즙, 참깨를 넣어 소스를 만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