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틱장애 ADHD 증상, 원인별 치료방법은?
어린이 틱장애 ADHD 증상, 원인별 치료방법은?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9.03.26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아림한의원 대구본점
김대억 원장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도대체 틱장애는 어떻게 나타나게 되는 걸까요? 아이의 증세를 일찍 알아차리지 못한 게 후회가 되요." 주부 이모(39)씨는 딸이 틱장애를 앓는 것이 모두 아이를 돌보지 못한 자신의 탓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씨의 딸 주은(9)은 지난달초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눈이나 목, 얼굴 등 신체 일부분을 반복적으로 빠르게 움직였다. 이 달 들어선 소리를 내는 새로운 증상까지 보이기 시작했다. 눈을 깜빡이지 못하게 하거나 소리를 내지 말라고 주의를 줄 때마다 증상의 정도는 더욱 심해졌다. 주은이는 눈을 깜빡이거나 얼굴을 찡긋거리는 틱장애와 함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라는 ADHD 진단을 받았다.

해아림한의원 대구본점 김대억 원장(한방신경정신과 박사)에게 틱장애와 ADHD의 증상과 원인별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다.

틱장애는 눈을 깜빡이고 코를 킁킁거리며, 손가락으로 머리를 쓰다듬거나 코를 만지작거리고 어깨를 들썩이는 등 흔히 산만하다고 생각되는 행동으로 나타난다. 4주-1년 동안 증상이 보이다 사라지는 것을 일과성 틱장애라고 하는데, 단순히 습관으로 생각하고 지나치거나 혼내기 쉽다.

이러한 틱장애 증상을 방치하게 된다면 만성틱장애나 뚜렛증후군으로 발전해 성인이 되어서도 사회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이에 틱장애와 ADHD 진단을 받은 아이들의 경우 불안감이나 우울증 등 심리적인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원인을 파악하고 조기 치료와 예방이 시급하다. 단순 틱장애에 의해 학습장애가 유발된 것인지, 고차원적 사고기능과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뇌 기능적인 요인인지 파악해야 한다.

김대억 원장은 "ADHD와 틱장애를 앓는 아이들의 자존감은 매우 낮으며, 사물을 부정적으로 바라는 관점을 가진 경우가 많아 또래와의 교감에 있어 사회성이 떨어진다"며 "원만하지 못한 교우관계와 사회성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문제가 생기고 이로 인해 학습효율도 떨어지게 된다. 또한 또래 집단과의 불화로 심적 위축은 우울감과 무력감, 불안감을 나타내며, 주의집중이 흩어지는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틱장애 증상은 눈 깜박임과 얼굴 찡그림, 눈 뒤집힘, 머리 흔들림, 어깨 들썩거림과 같은 운동 틱장애 증상과 킁킁 소리내기, 헛기침, 고함지르기, 동물울음 소리내기 등의 음성 틱장애 증상으로 나뉜다. 이러한 운동틱장애와 음성틱장애 증상이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오랜 기간 운동틱장애 증상과 음성틱장애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뚜렛증후군(뚜렛장애)이라고 말한다.

강박증과 불안증, 불면증, 야뇨증 등 질병과도 연관성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ADHD와는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보인다는 것이 김 원장의 설명이다. ADHD는 주의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산만한 행동을 하게 되고, 충동성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평소 가만히 있지 못하고, 집중 하지 못하며 주제와 관련없는 말을 하고, 기다리지 못하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이같은 행동은 아동이 산만함으로 인해 대화가 길게 유지되지 못하며,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특징이 있다.

김 원장은 "한의학에서는 틱장애나 ADHD를 각 유형에 맞춰 간기울결, 심담허겁, 심음허증, 사려과다 등 변증으로 한약과 침, 약침 등 치료법을 통해 두뇌의 기능적 불균형 상황을 균형상황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며 "증상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거나, 다그치기보다는 많이 보듬어주고, 부모나 가족의 지지가 더해진다면 더 큰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아울러 틱장애나 ADHD를 앓는 아이들은 지적하거나 놀리는 등의 행동을 피하고 충분히 이해하면서 지지적이고 긍정적인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해아림한의원 김대억 원장은 "ADHD나 틱장애는 원인 파악 후 조기 진단과 함께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ADHD를 앓는 아이들은 과제를 하기 어려워 하고, 주의집중을 하지 못하거나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고,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하지 못하며 또래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다"며 "나아가 학습부진, 반항성, 우울증, 비행청소년 등의 극단적인 모습들을 보이기도 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아이의 주변 환경과 부모와의 애착관계를 중요하게 살펴야 한다. 아이와 충분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아이의 입장에서 대하는 대화과정에서 틱장애 극복의 과정을 잘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의 생각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