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로 고부가 천연발효조미소재 개발
농산물로 고부가 천연발효조미소재 개발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10.05.10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물로 만든 천연발효조미소재가 개발되어 화학조미료(MSG), 항생제 문제 등으로 걱정하는 주부들의 고민거리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농림수산식품부는 농림기술개발사업(주관 :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으로 2007년부터 3년간 총 3억3천만원의 연구개발비를 지원하여 샘표식품㈜ 연구팀이 수행한 R&D 과제로부터 농산물로 깊고 깔끔한 맛을 내는 천연발효조미소재를 개발, 상품화에 성공하였다고 밝혔다.

그 동안 우리나라의 천연조미소재 시장은 일본과 유럽산이 대부분 장악하고 있어 이번 새로운 국산 천연조미소재 개발로 수입대체는 물론 국내산 농산물 사용으로 인한 농가소득 증대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또한, 수입산 천연조미소재는 국내 소비자의 입맛을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하였지만 개발된 소재는 적은 양의 사용으로도 우리 고유의 깊고 풍부한 맛을 낼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25∼40세 주부 36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99%가 구입의사를 보였으며, 외국산에 비해 우리의 입맛에 맞다는 반응을 보였다.콩에서 발효공법을 적용하여 조미소재를 추출하는 이번 기술은 향후 추가 연구개발을 할 경우 조미소재 뿐만 아니라 김치, 장류, 소스 등 다양한 가공식품 소재로도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농림수산식품부는 농림기술개발사업으로 1차 농수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식품 및 바이오 신소재 개발연구에 2014년까지 31%씩 투자 확대하여 농림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기술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