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달 나들이, 식중독 조심하세요~”
“가정의 달 나들이, 식중독 조심하세요~”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9.05.01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야외 활동시 개인위생, 식품 보관·섭취 주의 당부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이하 식약처)는 지난 1일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5월에 도시락 등에 의한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식약처가 집계한 최근 5년간 식중독 발생현황을 보면 4월부터 6월까지 발생한 식중독이 98건에 달했으며(전체 355건) 전체 식중독 환자의 평균 28%가 이 기간에 발생했다.

이는 일교차가 크고 야외활동으로 장시간 음식물을 방치하는 등 식품 보관, 섭취, 개인위생에 대한 관리 부주의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기상청에서 올해 5~7월은 평년보다 평균기온이 높거나 비슷할 것으로 예보하고 있어 일찍 찾아온 더위로 병원성대장균 등 식중독균에 의한 식중독 발생이 증가할 것으로도 예상된다. 나들이에 주로 지참하는 도시락이 안전하게 보관하고 섭취해야 하는 이유다.

식약처는 먼저 도시락을 준비할 때는 꼭 손을 먼저 씻고 준비하고 과일과 채소류는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조리 음식은 설익지 않도록 주의하고 밥과 반찬이 섞이지 않도록 준비하라고 설명했다. 특히 상하기 쉬운 김밥은 밥과 재료들을 충분히 식힌 후에 김밥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조리된 식품은 실온에서 2시간 이상 방치하지 말고 가급적 아이스박스 등을 이용해 10℃이하에서 보관·운반하고 햇볕이 닿는 공간이나 자동차 트렁크에 보관하지 말아야 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음식물 취급과 섭취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안전하고 즐거운 나들이가 될 것”이라며 “평소 식중독예방 3대 요령인 ‘손 씻기, 익혀 먹기, 끓여 먹기’ 실천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