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과 ‘공공급식’, 동등해야 한다”
“‘친환경’과 ‘공공급식’, 동등해야 한다”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9.05.23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농산물의 소비 확대 위한 토론회’서 공급확대 주장 나와
“공공급식에 공급확대 요구하는데 급식 현장 의견은 외면하나”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환경 농산물의 소비 확대를 위해 공공급식 분야에 대한 공급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친환경 농업계가 공공급식 분야를 ‘친환경 농산물을 일방적으로 소비해주는 주체로 바라봐선 안된다’는 지적도 내놓고 있다. 친환경 농산물이 공공급식, 특히 학교급식에서 전체 친환경농산물 생산량의 40% 가량을 소비되고 있는 현실에서 친환경 농업계가 공공급식 분야를 ‘동등한 파트너’로 인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힘을 얻는다.

박완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일 한국친환경농업협회, 환경농업단체연합회,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와 공동주최로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미래세대 공공급식 확대 방안 토론회>를 개최하고 친환경농산물 소비확대와 미래세대 공공급식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토론회의 주요 요지는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과 소비가 정체되고 있는 원인을 분석하고 대안을 마련하자는 취지였다. 발제에 나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정학균 박사는 ‘친환경농산물 소비확대 추진방향’을 주제로 친환경농산물 생산 정체의 원인을 ‘소비’의 관점에서 해석했다. 확실한 소비처를 확보하면 자연스레 생산량도 늘어난다는 것. 따라서 학교급식을 비롯한 공공급식 분야에 친환경농산물의 공급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발제자인 지역농업네트워크 길청순 지사장은 ‘미래세대 공공급식 추진방안’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임산부, 영유아 등 ‘미래세대’ 대상 공공급식 분야에 친환경 농산물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정부가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주이 한국유기농업학회 회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진행된 지정토론에서 아이쿱생협연합회 박인자 회장은 친환경농산물을 유통하고 공급하는 위치에서 의견을 제시했다. 박 회장은 생협이 쌓아온 공익적 시스템과 친환경농산물 제품의 사용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 최낙현 친환경농업과장은 선진국 사례와 우리나라의 여건상 당분간은 공공시장 중심 성장전략이 맞을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 대국민 홍보와 의식 개선 및 신시장 개척 등을 통해 민간시장 중심 성장전략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번 토론회에 대해 공공급식 관계자들은 아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친환경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공공급식에 더 많은 공급을 요청하는 토론회임에도 정작 공공급식 분야의 의견을 대변할 패널조차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충청남도의 한 초등학교 영양교사는 “10여년 전부터 친환경 무상급식이 확대되면서 친환경농산물이 학교급식에 지속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고 전체 생산량의 40%가 학교에서 소비되고 있다”며 “공공급식은 대량의 친환경 농산물을 지속적이면서도 예측 가능하게 소비할 수 있는 유일한 분야임에도 친환경농산물 공급 확대 및 소비정책에 공공급식 분야의 의견은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남지역의 한 영양교사도 “친환경 농업계는 공공급식 분야에 친환경 농산물을 어떻게든 더 많이 ‘밀어넣기’를 원하는 것 같다”며 “우리 아이들에게 더 건강한 식재료를 주자는 명분에는 크게 동의하지만 실제로 친환경 농산물이 급식 현장에 어떤 과정으로 공급되는지, 어떻게 소비되고 있는지를 돌아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지역의 한 영양사도 “지역 단위 혹은 국가 단위 푸드플랜에 공공급식 분야가 가장 중요한 소비처로 주목받고 있는데 정작 공공급식 현장의 의견 수렴이 잘 되지 않고 있는 것 같다”며 “친환경 농업계와 공공급식 분야가 동등한 입장이라는 점을 관계당국이 잊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