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때는 붉은 고기 대신 채소와 생선을
식사때는 붉은 고기 대신 채소와 생선을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9.06.14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하버드대 연구진, “조기사망률 최대 25% 낮춘다” 밝혀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식사 때 붉은 고기나 가공육 대신 생선, 닭고기, 채소와 견과류를 선택하면 조기 사망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2일 미국 하버드대 공중보건대학원이 영국의학저널(BMJ)에 밝힌 바에 따르면 지금부터라도 소시지 1개, 베이컨 2조각 대신 생선을 섭취할 경우 조기 사망 위험을 최대 25% 낮출 수 있다.

연구진은 30∼75세 남녀 8만여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식단과 식단 변화, 사망 위험 등을 8년에 걸쳐 추적 조사했다. 그 결과 적색육 섭취량이 늘어나면 사망 리스크는 10% 가량 상승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베이컨, 소시지, 살라미와 같은 가공육을 많이 섭취하면 사망 리스크가 17%나 상승했다.

반면 붉은 살코기를 줄이고 생선과 닭고기, 달걀, 채소를 많이 먹은 사람들의 사망 리스크는 떨어졌다.

특히 한끼에 85g의 살코기를 생선으로 대체하면 사망 위험이 17% 줄었고 가공육을 생선으로 대체하면 25%까지 감소했다.

생선, 견과류가 특히 유익한 이유는 이들에 함유된 건전한 지방분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식단 변화가 수명을 늘리는 인과관계를 입증한 것은 아니지만, 식단을 바꾸는 것이 장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연구진은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