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 월드컵 마케팅으로 후끈 달아오르다!
외식업계, 월드컵 마케팅으로 후끈 달아오르다!
  • 이지연 기자
  • 승인 2010.07.05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아공월드컵 마케팅 리포트

▲ 시푸드 레스토랑 보노보노에서 한국의 월드컵 경기가 있는 당일 드레스코드를 빨강으로 맞춰 입은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한다.
4년 만에 돌아온 남아공 월드컵 특수를 노린 외식업계들의 마케팅 전략이 눈길을 끌고 있다. 신 메뉴 개발과 가격할인은 물론이고 무제한리필과 무료제공 이벤트도 많다. 월드컵도 보고 입도 행복해지는‘월드컵도 식후경’을 소개한다.

◆ 월드컵 맞이 신 메뉴 개발
치열한 월드컵 마케팅 경쟁 속에서 기존상품으로는 승부할 수 없다고 판단한 외식업체들의 신제품 출시가 가장 먼저 눈에 띈다. (주)CJ푸드빌에서 운영하는 VIPS는 남아공 월드컵을 맞아 코리아 파이팅 세트를 출시하고, 주문고객에게 100% 당첨되는 경품행사를 진행한다. 세트메뉴는 ‘빕스 스테이크 위드 코코넛 쉬림프’와 ‘얌 스톤 안심&쉬림프 투탑 스테이크’다. 이벤트는 오는 27일까지 진행한다.
피쉬&그릴은 월드컵을 앞두고 한국인의 매운맛을 상징화 한 ‘으랏차차 신메뉴’ 출시했다. ’으랏차차 신메뉴’는 통마늘과 고추를 사용해 매콤한 맛과 함께 에너지를 낼 수 있는 영양 만점의 건강 식재료가 들어간 것이 특징이다.
생맥주전문점 ‘치어스’의 전국 214개 전 가맹점에서는 ‘2010 상반기 신메뉴 출시기념 및 6월 남아공월드컵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포테이토 치즈그라탕 △끌레베르 햄치즈 △중화풍 가지볶음 △크림새우 △순살 파닭 △오징어튀김 △마늘야채모래집볶음 △반건오징어 등 총 8가지 신 메뉴 가운데 가장 먹고 싶은 메뉴를 골라 홈페이지에 사연과 함께 댓글을 올리면 된다. 6월 한 달간 진행되는 이 이벤트는 추첨을 통해 1등에게는 현금 100만원, 250명에게 치어스 외식상품권을 준다. 정한 치어스 대표는 “신 메뉴 주문 때 작성된 내용은 하반기 신 메뉴 출시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라며, “이번 월드컵이벤트를 통해 모인 고객들의 데이터베이스는 연중 개최될 각종 이벤트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 화끈한 가격할인과 무료제공으로 승부
한편 가격할인과 무료제공 이벤트로 승부를 던진 업체들도 많다. 신세계푸드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시푸드 레스토랑 보노보노는 한국 경기가 있는 날에 드레스 코드를 빨강으로 맞춰 입은 고객을 대상으로 생맥주를 무제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다음달 12일까지 월드컵 대회기간 동안 빨간색 계열 옷을 착용하거나 소지품을 제시하는 고객 그리고 월드컵 경기를 응원하는 모습이 담긴 휴대폰 사진 또는 동영상을 제시하는 고객에게는 생맥주를 한 잔씩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보노보노 관계자는 “국가대표팀의 16강을 기원하며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단체응원을 나온 고객들이 즐겁게 이용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23일까지 에피타이저인 ‘오지 치즈 후라이즈’의 무료쿠폰을 홈페이지에서 발급하고, 한국 경기가 진행되는 날에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아웃백은 6월 한 달 동안 한국전 경기에 상관없이 ‘맥스’ 생맥주를 주문하면 1인당 5천900원에 100분 동안 무제한 리필해 준다. 베니건스는 ‘대한민국의 매운맛을 보여주자’는 의미로 오는 30일까지 붉은 옷을 입고 매장을 찾는 고객에게 페페로치노 파스타 등 매운 메뉴를 반값에 제공한다. 또 한국 대표팀의 16강 진출을 기원하며 1600원에 맥주를 무한 제공하는 특별 이벤트도 함께 연다. 한국맥도날드는 6월 한 달 간 전국 237개 매장에서 ‘2010 FIFA 월드컵 에디션 코카콜라 컵 증정 행사’를 진행한다. 오전 4~11시에는 빅 브렉퍼스트 세트나 핫케익&소시지 세트, 아침 시간을 제외한 오전 11시부터 오전 4시까지 버거 세트(라지)를 구입하는 고객에게 컵을 증정한다.

◆ 특별한 이벤트로 고객 사로잡아
‘미스터피자’(www.mrpizza.co.kr)는 오는 6월 11일부터 30일까지 국가대표팀에 대한 응원 메시지를 담은 ‘Go Goal 코리아 파이팅’ 이벤트를 진행, 고객들에게 식사권을 증정한다. 우리나라 마지막 경기 일까지 진행되며, 당첨자는 14일, 18일, 24일에 발표된다. 이번 행사는 홈페이지에 방문해 참신한 응원 댓글을 남긴 고객 100명, 홈페이지에서 피자를 주문한 후 우리나라 예상 경기성적을 맞춘 고객 100명에게 신 메뉴 ‘드레스7’(레귤러) 무료시식권을 증정한다.
짬뽕 메뉴만을 특화한 짬뽕전문점 ‘상하이짬뽕’(www.sanghaichampong.com)은 6월 개최되는 월드컵 특수에 발맞춰 코레일과 제휴 마케팅을 계획하고 있다. 상하이짬뽕의 ‘월드컵 기차 이벤트’는 2010년 5월 중 매장을 방문해 짬뽕 메뉴를 주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월드컵 기차’에 탑승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이벤트에 당첨된 고객은 코레일에서 마련한 ‘월드컵 기차’에 탑승해 대형 스크린이 설치된 정동진으로 이동한다. 밤 11시30분에 서울을 출발한 기차는 경기가 개최되는 새벽 3시에 정동진에 도착해 함께 응원을 펼치게 된다. 가정에서 응원을 즐기는 치킨배달족들을 위한 이벤트도 풍성하다.
제너시스 BBQ는 월드컵 참가국 및 선수 소개·경기 일정 등이 담긴 ‘월드컵 안내책자’를 6월 한 달간 치킨 주문 고객에게 배포한다. BHC치킨은 2010 남아공에서의 한국 대표팀 선전을 기원하며 ‘BHC와 함께 대한민국 16강 응원하자!’ 이벤트를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벤트 기간 동안 BHC치킨 전국 가맹점에서 치킨을 주문하면 사은품으로 남아공 가이드 북 또는 미니콜팝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이와 병행해 일부 가맹점에서는 응원 타월을 선물로 주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핫썬치킨은 6월 한 달 동안 치킨 구매 고객에게 붉은 악마 야광 머리띠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